기계식 키보드는 입력장치 계의 만년필이라고 하는데. 여러분은 만년필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키보드가 그렇듯이 만년필도 여러가지 요소가 키감(필기감)을 좌우합니다. 촉의 금속 재질, 촉의 굵기와 연마 스타일(서걱이는 모델은 촉사이의 슬릿부분이 연마가 되어있지 않음),피드에서 오는 잉크 공급량으로 인한 윤활, 펜 자체의 무게, 잉크의 점도 , 디자인, 연성 등. 여러가지 요소가 각각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내뿜고 있습니다. 

특히나 중국제가 파* 유사 품을 만들어도 필기감은 또 다르죠.  

이러한 만년필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요새의 키보드는 짤각 거리는 청축계열로 대표되는 체리 제품밖에 없어서 그렇습니다. 

어디가든지 찾아 볼수 있는 체리축과 유사축, 개나소나 장착하고 출시해서 이제는 개성이라고 할 가치도 없어진 led , 대동소이한 타건감과 사운드.(보강판이나 키캡등으로 달라질수는 있겠죠. 하지만 체리의 느낌이라는것은 몇번 다루다가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또 대동소이한 디자인.  

저는 8비트 세대가 아니지만 위키를 통해서 옛날에는 알프스, 후타바,   NMB,NEC 등 다양한 회사에서 스위치를 만들어 왔고 사운드 스타일로만 구분이 될정도로 개성있던 축들이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로 romer-g)스위치를 상당히 좋아합니다. 가지고 있지 않지만 말이죠. 그래서 너도체리 나도 체리 로만 세상이 되어버린 현실이 너무나도 야속합니다.

오늘도 저는 저 초등학생때 (그때는 기계식이 뭔지도 몰랐습니다. )

어렴풋이 추억속에 남은 알프스 청축의 찰진 (체리는 짤각대는 고음역대-민폐소리를 듣게 되는 원인) 중음역대를 회상합니다.  






정말 화려한 입력장치로써의 키보드가 아니라 함께 하는 벗으로써의 키보드가 부활하는 문화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 일본제 후타바,nwb,nec 스위치는 이제 남아나지 않겠죠? 특허는 지났으려나...

※ 통울림 큰 체리 적축 있나요?  알프스하고 최대한 비슷한 사운드 날것 같은데...


체리계열 청축은 자기가 칠때는 맘에 쏙드는데 남 귀에는 소리를 줄여도 고음역대라 상당히 거슬린단 말이여... 

제것 mx3800 은 통울림이 심해서 고음역대를 저음역대 통울림이 상쇄시켜서 그나마 들을만한 소리는 납니다. 보강판이 없어서 내구성이 살짝 걱정은 되기는 하지만 그것때문에 탁탁하고 보강판하고 부딛히는 소리는 안나서 좋네요. 




마지막으로 알프스 사운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