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T(111).png


마우스에 대한 선택은 유저들의 사용 환경이나 취향에 따라 정말 다양하게 나뉩니다. 그럼에도 마우스 역시 분명 유행이 존재하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경량형 마우스에 대한 선호도에 따라 여러 제조사에서 경량형 게이밍 마우스를 다양한 형태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커세어도 2020년 10월에 69g의 CORSAIR KATAR PRO 게이밍 마우스를 출시한 바 있는데, 2021년 2월에 더 업그레이드 라인업 제품으로 73g의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를 출시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앞서 출시되었던 CORSAIR KATAR PRO 게이밍 마우스의 콤팩트한 외형을 그대로 계승했지만 내부 센서를 PIXART PAW 3327 센서에서 PIXART PMW 3391 센서로 업그레이드했고, 좌우 버튼스위치를 카일 블루 스위치 대신에 5천만회 수명을 보장하는 옴론 차이나 스위치로 대체했으며, 좌우 버튼 하우징 하부에 스프링이 장착되어 더욱 빠른 클릭 반응 속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무 재질의 일반 케이블 대신에 저항감이 적은 파라코드 케이블을 채택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을 소개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73g의 경량 마우스

콤팩트한 대칭형 디자인

그립감 향상을 위한 사이드 양각 패턴

고급 PTFE 재질 마우스 피트

좌우 분리형 버튼 & 스프링 내장

1.8m 파라코드 케이블 적용

PIXART PMW 3391 Optical 센서 탑재

최대 18,000 DPI, 1 DPI 변경 지원

5천만회 옴론 차이나 스위치

RGB 조명 지원

iCUE(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Specification



2021년 2월 커세어에서 출시한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제원을 살펴보면...

제품의 모델명은 RGP0121이며, 1.8m의 파라코드 케이블에 USB 2.0 TYPE A 커넥터를 사용하는 유선 게이밍 마우스 제품입니다.

내장된 센서는 PIXART PMW 3391 Optical 센서를 탑재했으며, 좌우 버튼스위치는 5천만회 수명을 제공하는 옴론 차이나 스위치를 사용했습니다. DPI는 최소 100DPI에서 최대 18,000DPI를 사용할 수 있으며, DPI의 변경 단위는 1 DPI로 섬세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폴링레이트는 1000/500/250/125 Hz를 지원하며, 버튼의 수는 5+1(휠 클릭 버튼 포함) 개를 제공합니다. 제품의 크기는 115.8 x 64.2 x 37.8mm로 콤팩트한 디자인에 케이블을 제외한 마우스 본체의 무게는 73g이며, 마우스의 그립은 Claw Grip과 Finger Grip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제품의 특징으로는 좌우 사이드에 양각된 패턴을 추가해서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하며 RGB 조명과 전용 소프트웨어인 iCUE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해당 제품의 품질 보증 기간은 2년입니다.




Unboxing








커세어를 상징하는 Black 색상과 Yellow 색상으로 구성된 제품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외형이 큼직하게 자리하며, 제품명과 iCUE 로고를 통해 iCUE(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합니다. 제품 박스 상단과 하단에는 봉인씰이 부착되어 소비자가 제품의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품 박스 뒷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 5개와 시스템 요구 사항에 대한 내용이 한글을 포함한 4개국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제품 구성은 무척 간소합니다.

마우스 본체와 주의문과 안내 정보 및 제품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매뉴얼도 한글로 안내가 되어 있지만 따로 챙겨서 읽어볼 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Weight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무게에 대해서 체크해봤습니다.

케이블을 포함한 마우스 전체 무게는 약 113g.




경량 73g (본체 무게)

제조사에서 소개하는 마우스 본체 무게는 73g이며...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마우스 본체를 저울에 올려두었을 때의 무게는 약 76g으로 체크됩니다. 케이블의 저항이 분명 있으니 제조사에서 소개한 마우스 본체의 무게가 73g이라는 것에 납득이 가며, 73g의 가벼운 마우스 무게는 FPS와 AOS, RTS 등의 빠른 마우스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게임 장르에 유리합니다.




Design & Feature



콤팩트 사이즈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제품 크기는 115.8 x 64.2 x 37.8mm로, 

손이 작은 분들도 편하게 그립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케이블을 감고 있는 것은 케이블 타이의 재질은 유연한 고무 소재이며, USB 2.0 TYPE A 커넥터는 묵직한 무게의 메탈 재질에 커세어의 범선 로고가 음각되어 있으며 상당히 고급스러운 빌드 퀄리티를 제공합니다. 단, 따로 케이블에 노이즈 필터나 금도금 처리가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1.8m 파라코드 케이블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유선 연결 제품이며 저항감이 적은 파라코드 케이블(1.8m)이 적용되었습니다. 파라코드 케이블은 유선 마우스의 컨트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케이블의 저항감을 최소화해서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을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타사의 마우스에 적용되어 있는 파라코드 케이블보다는 조금 더 밀도가 높고 두께감이 있어서 내부 케이블에 대한 보호와 케이블이 움직임에 방해되는 저항감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칭형 디자인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좌우 대칭형 디자인으로 양손잡이용 마우스이며, 좌측에 사이드 버튼이 적용되어 오른손잡이에게 조금 더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무광 코팅

매트한 형태의 무광 코팅 처리되어 그립 시 끈적임 없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전체가 블랙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엉덩이 부분에는 유광 형태의 커세어 범선 로고가 포인트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외형을 로지텍 102 마우스와 유사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엉덩이 부분과 좌우 사이드 부분을 보면 아래로 갈수록 날렵하고 슬림하게 깎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이 마우스를 보다 편하고 여유 있게 쥘 수 있고, 마우스를 그립 할 때 손바닥 안으로 깊숙이 들어오게 됩니다.




분리형 퀵스트라이크 버튼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 좌우 버튼은 분리형 버튼을 채택하고 있으며, 좌우 버튼 하우징의 안쪽 하단에 스프링 구조물이 적용되어 빠르고 부드러운 버튼 클릭으로 손가락의 부담이 줄어들고 클릭 소리도 상대적으로 조용해졌습니다.


옴론 차이나 스위치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5천만회 클릭을 보장하는 옴론 차이나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 K T X T 문구 프린팅

CORSAIR KATAR PRO 게이밍 마우스의 좌측 버튼 측면에는 // K T 라는 문구가 프린트되어 있었는데,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좌측 버튼 측면에는 // K T X T 라는 문구가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양각 패턴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좌우 사이드에는 이질감 없이 편안한 그립감과 미끄럼 방지를 위해 삼각형 패턴이 양각으로 디자인되어 마우스의 그립감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사이드 버튼에는 하이그로시가 적용되어 버튼에 대한 구분감을 제공합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콤팩트한 디자인에 최대 높이가 37.8 mm로 정중앙에서 조금 더 뒤쪽 부분이 높고 엉덩이 부분의 좌우 폭이 슬림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Claw Grip과 Finger Grip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DPI 조절

스크롤 휠의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DPI 버튼은 사이드 버튼과 동일한 하이그로시 재질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DPI는 최대 18,000 DPI까지 적용 가능하며, DPI의 변경 단위는 1 DPI로 가장 섬세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공장 출고 상태에서 적용되어 있는 default 설정은 [800 DPI - 1,500 DPI - 3,000 DPI]로 세팅되어 있지만,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최대 18,000 dpi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DPI가 변경될 때마다 스크롤 휠에 내장된 RGB 조명의 색상이 세팅되어 있는 색상으로 잠시 동안 변경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현재 적용하는 DPI의 값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공장 출고 상태에서 적용되어 있는 색상은 [ RED - WHITE - GREEN] 순으로 순차적으로 변경되며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에서 최대 변경 가능한 DPI의 수는 3개입니다. 그리고,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최소 1개로 DPI를 고정하거나 기본 DPI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으며, DPI 버튼을 '스나이퍼 모드' 기능으로 대체하거나 다른 기능키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휠 스크롤에는 RGB 조명이 표현되며, 고무가 부착되어 있는 부분에도 삼각형 패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크롤에 대한 구분감이 정확히 체감되는 반면, 스크롤 휠을 자세히 보면 평평하지 않고 굴곡진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어, 휠 클릭을 사용할 때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고급 PTFE 재질 마우스 피트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바닥면을 보면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 중앙 부분과 상/하단에 고급 PTFE 재질의 마우스 피트가 적용되었습니다.


PixArt PMW3391 센서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고성능의 PixArt PMW 3391 옵티컬 광센서를 사용해서, 보다 정밀한 포인터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온보드 메모리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에는 온보드 메모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정적인 하드웨어 RGB 조명과 DPI 설정으로 제한되며 전용 소프트웨어인 iCUE를 활용하는 매크로 기능과 키 매핑 등에 대한 내용은 온보드 메모리에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RGB 조명




출고 상태의 RGB 조명 효과는 '무지개' 효과가 적용되어 있으며,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다양한 LED 조명 효과와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에 사용할 수 있는 LED 조명 효과는 크게 <인스턴트 조명, 조명 효과, 하드웨어 조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마우스의 온보드에 저장되는 하드웨어 조명을 제외하면 나머지 조명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CUE 전용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LED 조명 효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iCUE 전용 소프트웨어> 파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스크롤 휠 부분에 RGB 조명이 적용되어 있으며, 밝은 대낮에도 적용되어 있는 RGB 조명의 색상을 명확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에 적용된 RGB 조명의 색상 표현력은 구분감이 우수해서 비슷한 색상들도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RGB 조명은 광량이 높아서 밝은 대낮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어두운 밤에는 더욱 존재감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전체가 블랙 색상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유일하게 차별화된 부분이 스크롤 휠의 RGB 조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엉덩이 부분에 배치된 커세어의 범선 로고에는 별도의 RGB 조명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화려한 RGB 조명 마우스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iCUE (전용 소프트웨어)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커세어에서 제공하는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는 커세어의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커세어 홈페이지 링크 주소 : https://www.corsair.com/kr/ko/




메인화면 (메뉴 : 홈)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이후 실행하면 제일 처음 만나볼 수 있는 메인화면입니다. 제일 상단 메뉴를 보면 해당 메뉴의 이름은 [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후에 해당 메인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고자 할 때는 상단의 [홈]을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프로필

제일 처음 iCUE에 접속하면 프로필은 [기본] 프로필만 존재합니다. 여기에 사용자가 추가적인 내용의 수정이나 변경을 하고자 할 때, [기본] 프로필에서 바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이왕이면 프로필 항목에 보이는 +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하고 여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을 세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치

해당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커세어 제품들의 목록이 출력됩니다. 여기에는 마우스 이외에도 커세어의 키보드, 헤드셋, 램, 쿨러, 마우스 패드 등 다양한 커세어 제품군들이 연동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생성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장치를 선택해서 심도 있는 내용들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WELCOME TO CORSAIR iCUE

메인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당 공간을 선택하면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커세어의 iCUE에 대한 튜토리얼 영상들이 나열됩니다.




커세어 iCUE 튜토리얼

앞서 [WELCOME TO CORSAIR iCUE] 항목을 클릭했을 때, 사용자의 기본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유튜브에 접속해서 커세어 LAB에서 올려둔 iCUE 튜토리얼 영상들이 차례대로 나열됩니다. 나열되는 영상들은 영어로 소개되어 있지만 대부분 해당 영상만 봐도 대충 어떤 식인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전반적인 사용법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게이밍 기어의 전용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튜토리얼이 없어도 어려운 내용은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프로필 편집

[홈] 화면에서 사용자가 프로필을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해당 영역에서는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자동으로 프로필이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맞는 프로필로 변경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프로필  아이콘에 대한 사용자 지정 항목과 [홈] 화면의 배경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메뉴 :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사용자의 CPU, RAM,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에 대한 온도와 팬 RPM 및 상황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가 현재 설정한 DPI의 내용 및 현재 마우스에 적용되어 있는 액션(매크로나 키 매핑) 등에 대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의 바탕 화면 역시,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으로 바꿀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설정] 메뉴에서 다룰 수 있습니다.




메뉴 : 인스턴트 조명

현재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의 커세어 제품군들의 RGB 조명 효과를 한 번에 [인스턴트 조명] 메뉴에 소개된 단일 색상으로 통일시킬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조명을 해제하고 사용자가 더 다양한 RGB 조명을 다루고자 한다면, 사용자 프로필을 선택한 이후에 [조명효과] 항목에서 다양한 조명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뉴 : 설정

해당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현재 연동해서 사용 중인 커세어 제품군에 대한 설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마우스 제품군의 경우, 해당 [설정] 메뉴에서 폴링레이트를 선택 변경할 수 있으며, RGB 조명에 대한 밝기와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들을 다룰 수 있으며, 사용 중인 iCUE 전용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도 챙길 수 있습니다.


OSD

해당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현재 사용하는 커세어 제품들에 대한 정보와 안내를 담고 있는 OSD 창에 대한 설정을 다룹니다. 출력되는 OSD 창에 대한 화면 배치와 OSD 창의 크기 및 OSD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대한 연결과 출력되는 OSD 창의 폰트와 배경 및 투명도에 대한 내용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액션

[액션] 항목에서는 마우스 버튼의 키 매핑에 대한 내용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 가능한 액션에는 매크로, 텍스트,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시작, 타이머, 사용 안 함, 프로필 전환, 모든 문자 레이아웃 키, 번호 및 기호 키, 기능 키, 추가 키, 숫자 키보드, 모디파이어 및 잠금 키, 언어 키, 마우스 버튼, 키 입력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매크로

매크로 항목에서는 키보드 입력이나 마우스 입력 및 클릭과 마우스 이동 등에 대한 이벤트 항목들을 저장할 수 있으며 액션의 트리거와 반복 등에 대한 설정을 세팅해서 상황에 맞는 설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움직임 기록하기

iCUE에서는 단순한 마우스의 버튼 이벤트에 대한 녹화뿐만 아니라 원한다면 마우스의 움직임에 대한 x, y 좌표값에 대한 실시간 녹화도 가능하며, 녹화된 매크로의 내용은 복사, 편집, 삭제, 추가 등의 기능들을 이용해서 사용자에게 적합한 매크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

FPS 게임을 즐길 때, 스나이퍼 모드를 활용하는 사용자라면 해당 설정의 [스나이퍼] 항목을 선택해서 매핑하고자 하는 버튼과 연동시켜 스나이퍼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나이퍼] 기능의 DPI 설정은 [DPI] 항목에서 조절 가능합니다.




조명 효과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휠 부분에는 조명 효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품 출고 당시 기본 설정으로는 [무지개] 효과가 설정되어 있지만,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다양한 조명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 지정

iCUE에서 설정하고 iCUE가 실행 중일 때만 사용 가능한 조명 효과로 [무지개, 색 펄스, 색 전환]  3가지 내용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조명 효과에 따라서 속도와 특정 색상의 선택할 수 있지만, 다른 조명 효과들과의 차이점은 조명 효과의 시작과 정지에 대한 내용들을 세팅할 수 있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조명 링크

iCUE에 연동되어 있는 커세어 제품들을 하나의 조명 효과 아래에 연결해 더욱 화려한 조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iCUE를 사용할 때만 가능하며 [소용돌이 레인보우, 무지개 파도, 무지개, 색 전환, 색 펄스, 색 물결, 바이저, 레인, 타이핑 조명, 온도, 정적 색] 11가지 내용 중에 선택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각각의 조명 효과에 따라 속도 및 조명 효과의 흐름 방향(시계 방향 or 반시계 방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랜덤 색상이나 교차되는 2종의 색상 선택을 통해서 다양한 경우의 수를 사용자가 선택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핑 조명

'조명링크' 파트에 속해 있는 조명이며, 사용자가 iCUE에 연동되어 있는 커세어 제품들 중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실행되면 지정해둔 입력 반응 속도에 따라 랜덤이나 교차 색상이 잠깐 나타났다 사라지는 패턴을 보여주는 조명 효과입니다.


사용자 정의

iCUE에서 사용자가 직접 RGB 조명 효과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항목으로 iCUE를 사용할 때에만 사용 가능하며 [정적색, 단단한, 기울기] 3종의 효과가 제공됩니다.


정적색 : 단일 색상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단한 : 조명 오브젝트를 삽입해서 밝기의 정도와 지속 시간을 세팅할 수 있으며 이를 조합해서 다양한 조명 오브젝트의 연동으로 화려한 RGB 조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오브젝트는 독립된 형태로 존재합니다.




기울 : 앞서 살펴본 '단단한' 조명효과와 비슷하지만 생성되는 조명 오브젝트는 독립되지 않고 연결된 양상을 보이며 여기에 각 오브젝트의 포인트마다 기울기를 달리해서 개성 있는 RGB 조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조명

[정적 색, 무지개]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iCUE에서 설정할 수 있지만 마우스의 온보드 메모리에 저장되어 iCUE를 설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조명 효과입니다.


​정적색 : 단일 색상에 대해 선택할 수 있으며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무지개 :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는 지정된 색상의 무지개 효과가 연출되며 사용자는 속도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DPI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DPI 범위는 <100 DPI ~ 18,000 DPI>까지 조절 가능하며, 단계별 세부 조절 단위는 1 DPI로 사용자에게 가장 최적화된 정밀한 DPI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출고 상태에서는 <800 DPI / 1,500 DPI / 3,000 DPI>로 세팅되어 있으며, default 값은 1,500 DPI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DPI의 설정값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iCUE에서는 3개의 DPI 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 1개의 DPI 이외 나머지 DPI 값은 비활성화 처리도 가능하며, 기준이 되는 default도 변경 가능합니다. 또한, DPI의 변경은 막대그래프를 드래그하거나 직접 수치를 입력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의 마우스 움직임 패턴에 따라서는 X축과 Y축의 DPI를 개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DPI 버튼으로 DPI를 변경할 때 스크롤 휠에 표현되는 RGB 조명 색상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앞서 [액션 - 마우스 버튼 - 스나이퍼] 항목에서 스나이퍼 기능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스나이퍼의 DPI 값도 변경 가능합니다.




성능

성능 항목에는 포인터 정밀도 향상과 포인터 속도 조절 기능이 제공됩니다만, 이는 윈도우 설정의 마우스 속성에 있는 옵션들이고, 딱히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표면 교정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사용자마다 제각각 다른 마우스 패드의 표면에 맞춰 정확한 트래킹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표면 교정] 기능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마우스 패드에 최적화된 환경을 지원합니다.




Grip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제품 크기는 115.8 x 64.2 x 37.8mm며, 좌우 측면이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안으로 깎여 있어 엄지와 새끼손가락으로 마우스를 들어올리기 수월하고, 마우스의 등에서 엉덩이 부분으로 내려올수록 날렵해지는 형태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그립 했을 때 손안으로 쏙 들어오는 제품이기 때문에 Claw Grip이나 Finger Grip에 적합한 형태의 게이밍 마우스이며, 손이 작은 사용자도 편하게 그립 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LICK




좌/우 버튼 클릭

분리형 버튼 방식을 적용해서 클릭 중에 불필요한 방해 요소를 피할 수 있으며, 좌/우 버튼 하우징의 안쪽 하단에 스프링 구조물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부드럽고 빠른 버튼 클릭 반응을 제공하며 클릭 소리도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입니다. 적용된 스위치는 5천만 회를 보장하는 옴론 차이나 스위치이며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의 좌/우 버튼 클릭압은 낮은 편이며 경쾌하고 빠른 클릭이 가능합니다.


휠 스크롤

카일 휠 엔코더가 적용되었으며, 휠을 돌리는 느낌은 부드럽지만 구분감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로 스크롤 중에 발생하는 소리는 적은 편이지만, 위로 스크롤 중일 때는 일부 소리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소리가 큰 편은 아닙니다.


휠 클릭

휠 클릭 버튼은 Tack Switch가 사용되었습니다. 휠 클릭을 연타할 경우 간혹 한 타임 놓칠 수 있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스크롤 휠의 외형이 평평하지 않고 굴곡진 형태로 버튼 클릭을 할 때 손가락에 닿는 면적이 적고, 클릭 반동이 경쾌하지 않고 클릭압이 조금은 둔탁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앞/뒤로 버튼

카일 옐로우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버튼을 누르는 클릭감은 가벼운 편이며, 거의 드물 것 같지만 그래도 클릭감이 가벼워 실수로 클릭할 수는 있을 것도 같습니다. 


DPI 버튼

카일 퍼플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경쾌한 클릭감으로 빠른 연타가 가능하지만 DPI 버튼의 위치가 휠 스크롤에서 살짝 떨어져 있기 때문에 손바닥 안에 마우스를 깊숙이 그립 한 상태에서는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게임에서 단축키를 변경해서 활용하기에는 다소 위치 선정이 아쉬울 수 있고, 반대로 Finger Grip 상태에서는 DPI 버튼에 키 매핑을 활용해서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상황에서도 활용하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폴링레이트



폴링레이트는 <1,000, 500, 250, 125>Hz를 지원합니다. 기본 상태는 1,000Hz로 설정되어 있으며 제한된 폴링레이트를 사용해야 하는 특정한 환경이 아니라면 기본 1,000Hz를 그대로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ame Play




분리형 퀵스트라이크 버튼이 적용된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73g의 가벼운 무게와 저항감이 적은 파라코드 케이블의 채택으로 빠른 반옹 속도를 요구하는 FPS와 AOS, RTS 장르에서 정확한 마우스 트래킹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특정 게임에서는 iCUE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매크로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버튼 키 매핑을 통해서 게임 환경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 수도 있으며, 보다 빠른 반응속도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총평



만족스러운 점

손안에 쏙 파고드는 콤팩트한 크기와 그립감

73g의 가벼운 무게

걸리적거리지 않는 파라코드 케이블

분리형 버튼과 부드럽고 빠른 클릭감

손바닥에 닿는 뽀송하고 매트한 질감의 무광 코팅

널찍한 고급 PTFE 재질 마우스 피트

PIXART PMW 3391 Optical 센서의 우수한 트래킹 성능

최대 18,000 DPI 설정과 1 DPI 단위 변경 지원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다양한 기능과 키 매핑 지원


아쉬운 점

다소 민감한 우 클릭 감도

하드웨어 RGB 조명과 DPI 설정에 한정된 온보드 메모리

RGB 조명이 휠에만 적용되어 있다




이 글을 마치며...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는 73g의 가벼운 무게와 콤팩트한 디자인 덕분에 손크기가 작은 분들도 여유롭게 그립 할 수 있으며,  Claw Grip이나 Finger Grip에 특화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PIXART PMW 3391 Optical 센서의 정확한 트래킹 성능과 저항감이 적어 걸리적거리지 않는 파라코드 케이블을 적용했고, 우 클릭 감도가 다소 민감한 편이라는 아쉬움이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조용하면서 가볍고 빠른 클릭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는 부분은 분명 매력적이기 때문에 FPS와 AOS, RTS 게임 장르와 궁합이 좋은 게이밍 마우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인 iCUE를 활용하면 다양한 고급 기능 설정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RGB 조명 및 매크로 기능을 포함한 버튼 키 매핑 이외에도 DPI를 최대 18,000 DPI까지 1 DPI 단위로 변경할 수 있어 각 개인에게 최적화된 DPI 값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의 마우스 패드에 최적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표면 교정 기능까지 지원하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 + 콤팩트한 디자인 + PIXART PMW 3391 Optical 센서 + 파라코드 케이블 + 부드럽고 빠른 클릭 감 + iCUE 전용 소프트웨어]의 조합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이시라면 "CORSAIR KATAR PRO XT" 게이밍 마우스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커세어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