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http://www.kbdmania.net/xe/1831426을 통해 윈도에서 지원하는 표준 일본어 자판들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사실 그 글에서 소개한 모든 유형이 쓰이고 있는 건 아니고 일본 국내에선 거의 1만 쓰고, 해외에서는 거의 2만 씀).

 

이 글에서 소개하는 글은 엄지시프트라는 일본의 대안 키보드 배열입니다. 영어권에서 쿼티 대신 드보락, 우리나라에서 두벌식 대신 세벌식을 쓰듯이 일본에서 JIS 배열(저번에 제가 쓴 http://www.kbdmania.net/xe/1831426이 전부 JIS 배열을 기반으로 한 것들이죠) 대신에 쓰는 것 중에 하나가 이 엄지시프트입니다.

 

아래에 옮겨오는 내용은 제 블로그에 쓴 글(http://hanbins.tistory.com/entry/thumbshift)을 퍼와서 요약한 것으로, 블로그에 실은 내용을 다 퍼오진 않고, 중요한 부분만 편집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 원문을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에서는 경어체를 쓰지 않았었기 때문에 아래부터는 글투가 좀 딱딱할 겁니다. 양해 바랍니다.

 


목차

*취소선은 여기서는 생략한 부분이니 블로그 원문(http://hanbins.tistory.com/entry/thumbshift)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들어가며
개요
엄지시프트 키보드 규격의 변천
- OASYS100(구 규격)
- NICOLA(현행 규격)
엄지시프트 키보드 사용 현황
일본어 이외에서의 적용 시도
엄지시프트 배열의 영향을 받은 다른 키보드 배열
- 신 JIS 배열
- SandS(Space and Shift)
- 쓰키(月) 배열, 중지(中指) NICOLA, 게타(下駄) 배열
- 아스카(飛鳥) 배열

 

< 중략: 블로그 원문을 참고하세요 >

개요

※ 주의: 이 키보드 배열은 일본의 국가 표준이 아닙니다. 따라서 일본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키보드 규격도 아닙니다.

일본어로 親指シフト(おやゆびシフト oyayubi shifuto 오야유비 시후토)라고 하는 엄지시프트(thumb shift)는 이름 그대로 엄지를 이용해 '시프트'를 하는 것이다. 이 배열은 일본의 메이저 전자 제품 회사인 후지쯔(富士通, Fujitsu)에서 고안했다.


▲ 후지쯔 컴포넌트 주식회사(富士通コンポーネント株式会社)의 FKB8579-661 키보드(NICOLA J형 사양, 원본 출처: http://ja.wikipedia.org/wiki/%E3%83%95%E3%82%A1%E3%82%A4%E3%83%AB:FKB8579-661.JPG).


▲ NICOLA F형 사양을 따르고 있는 후지쯔 컴포넌트 주식회사의 FKB7628-801. 좌우의 엄지시프트 키가 각각 무변환/변환 키를 겸용하고 있다(원본 출처: http://ja.wikipedia.org/wiki/%E3%83%95%E3%82%A1%E3%82%A4%E3%83%AB:FUJITSU_COMPONENT_LIMITED_-_FKB7628-801.JPG).

일반적인 시프트키는 새끼손가락(小指) 쪽에 위치한다. 새끼손가락은 가장 약한 손가락이라서 시프트를 누르는 건 상당한 무리가 가는 일이다. 물론 손을 옮겨서 다른 손가락으로 시프트를 누르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불편하긴 마찬가지이다. 또한 몸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불편함도 심하다.

엄지시프트는 기존의 시프트 키와 유사한 새로운 시프트 키를 엄지쪽(일반적인 키보드의 스페이스바 위치)에 둔 키보드이다. 엄지는 힘이 가장 센 손가락이다. 엄지손가락으로 시프트 키를 누르면, 기존의 시프트키처럼 불편하지 않다.  그리고 본래 JIS 키보드에서는 쿼티의 숫자열까지 가나 문자를 배치했었지만, 엄지시프트 배열은 '시프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좁은 공간에 가나 문자들을 배치할 수 있었다.

日本語入力時の配列(NICOLA)
▲ 현행 '표준' 엄지시프트 배열인 NICOLA(원본 출처: http://ja.wikipedia.org/wiki/%E3%83%95%E3%82%A1%E3%82%A4%E3%83%AB:NICOLA_J.PNG).

이 키보드에서는, 일반적인 키보드에서 스페이스가 들어갈 자리에 엄지시프트 2개가 자리하고 있다. 친지 좌(親指左), 친지 우(親指右) 이렇게 적혀 있는 키캡이 엄지시프트 키이다.

* 참고: 일본어 키보드에는 무변환(無變換, 일본 한자: 無変換)과 변환(變換, 일본 한자: 変換)이라는 키가 있는데, 현재의 엄지시프트 배열인 NICOLA에서는 키가 들어갈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엄지시프트와 겸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위 그림은 이렇게 엄지시프트가 무변환/변환 키를 겸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라서 親指左, 親指右 밑에 無変換, 変換이 적혀 있다.

무변환과 변환 키의 역할은 일본 표준 JIS 키보드와 동일하므로 여기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서는 필자가 키보드매니아에 작성한 MS 윈도에서의 JIS 배열 설명 글(http://www.kbdmania.net/xe/1831426)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 키보드에서 문자를 입력하는 방식은 세 종류이다(명칭은 엄지시프트를 해설하는 문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 단독 타건(單獨打鍵: 문자 키 하나만 누르는 것): 자주 쓰이는 청음(淸音) 입력 시 사용함.
  • 동수 타건(同手打鍵)(입력하는 문자키와 같은 손의 엄지시프트를 함께 누르는 것): 사용 빈도가 조금 낮은 청음 입력 시 사용함.
  • 역수 타건(逆手打鍵)(입력하는 문자키의 반대쪽 손의 엄지시프트를 함께 누르는 것): 탁음(濁音)이나 반탁음(半濁音) 입력 시 사용함(주의: 역수 타건에 의한 반탁음 입력 방식은 현행 NICOLA 규격에만 해당되고, 구형 규격인 OASYS100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입력함[뒤에서 설명함]).

이해를 확실히 하기 위해 키 하나를 가지고 예로 들어 입력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 원본 출처: http://ja.wikipedia.org/wiki/%E3%83%95%E3%82%A1%E3%82%A4%E3%83%AB:NICOLA_KEYTOP.JPG

입력하려는 문자 키 조작
키의 우측 하단의 문자(A) 해당 키만 누름. 
키의 우측 상단의 문자(B) 해당 키와 같은 손으로 누르는 엄지시프트와 함께 누름(동수 타건)
A에 대응되는 탁음(濁音) 해당 키의 반대쪽 손의 엄지시프트와 함께 누름(역수 타건): A에 대응되는 탁음이 있는 가나에만 해당된다. 위 사진의 ら는 탁음이 없으므로 여기에 해당 없음.
A, B 이외에 적혀 있는 가나 문자[반탁음(半濁音), D]* 해당 키의 반대쪽 손의 엄지시프트와 함께 누름(역수 타건):  위 사진의 경우 D가 있으므로 입력 가능. D가 없는 키는 A의 탁음이 입력되거나(A에 대응되는 탁음이 있는 경우), 그냥 동수 타건과 동일하게 B가 입력된다(A에 대응되는 탁음이 없는 경우). * 주의: 엄지시프트를 통한 반탁음 입력 방식은 현행 엄지시프트 표준인 NICOLA에서 도입된 것이고, 최초의 엄지시프트 규격인 OASYS100에서는 없었다. OASYS100의 반탁음 입력은 보통의 시프트와 문자 키를 눌러서 입력한다.
A에 대응되는 반탁음 엄지 시프트를 쓰지 않고 보통의 시프트와 함께 누름(또는 위 D의 입력 방식을 사용함). 이 입력 방식은 OASYS100의 기본 방식이었고, 현재의 NICOLA에서는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키의 좌측에 적혀 있는 문자(영문, 숫자, 일부 특수 기호, C) 영문 입력 모드에서 사용. 기존의 입력 방식(단독 입력 또는 보통의 시프트와 함께 입력)대로 입력함.

입력 위 표에 따라, 일부 문자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보기 편하게, 아래에 위에서 사용한 NICOLA 사양의 키보드 그림을 다시 가져왔다.

日本語入力時の配列(NICOLA)

  • ら: ら(쿼티 키보드의 Y 자리)를 단독 타건한다.
  • よ: 오른쪽 엄지시프트와 ら(쿼티 키보드의 Y 자리)를 함께 누른다(동수 타건).
  • さ: さ(쿼티 키보드의 T 자리)를 단독 타건한다.
  • れ: 왼쪽 엄지시프트와 ら(쿼티 키보드의 Y 자리)를 함께 누른다(동수 타건).
  • ざ: 오른쪽 엄지시프트와 さ(쿼티 키보드의 T 자리)를 함께 누른다(역수 타건).
  • は: は(쿼티 키보드의 H 자리)를 단독 타건한다.
  • ば: 왼쪽 엄지시프트와 は(쿼티 키보드의 Y 자리)를 함께 누른다(역수 타건).
  • ぱ: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현행 NICOLA 사양에서만 가능) 왼쪽 엄지시프트와 ら(쿼티 키보드의 Y 자리)를 함께 누른다(역수 타건).
    • (구형 OASYS100 사양의 방식. NICOLA에서는 옵션으로 사용 여부 결정 가능) 보통의 시프트와 함께 누른다.

< 중략: 블로그 원문을 참고하세요 >

일본어 이외에서의 적용 시도

엄지시프트 방식을 일본어 가나 이외에 다른 문자·언어에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 사례가 있다. 엄지시프트를 세계로(http://homepage3.nifty.com/gicchon/sub14.htm)라는 웹페이지에 따르면 타이(태국)어, 한국어(한글), 중국어, 이어(彛語: 중국 소수민족 언어 중 하나), 버마(미얀마)어, 아랍어, 핀란드어, 힌디어, 베트남어 등의 사례가 있다. 한국어를 포함한 몇몇 엄지시프트 배열은 일본에서 특허로 등록돼 있다.

필자는 한국어 엄지시프트를 비롯, 이 홈페이지에 링크된 문서들을 읽어보았다. 필자 생각엔 베트남어 같이 악센트가 많이 붙은 경우에는 엄지시프트 방식이 유용할 수 있으나, 한국어는 엄지시프트 방식이 그다지 쓸모가 있어보이진 않는다. 현행 두벌식이나 공병우 세벌식으로 충분히 문서를 입력할 수 있다고 본다.

엄지시프트 배열의 영향을 받은 다른 키보드 배열

< 중략: 블로그 원문을 참고하세요 >

SandS(Space and Shift)

사실 이것은 독자적인 배열은 아니다. 거의 모든 키보드 배열에서 적용 가능한 입력 방식이다.

신 JIS 배열에서와 마찬가지로, 스페이스바를 시프트로 대용하는 아이디어는 현대 일본 일각에서 활용되고 있다. 비록 엄지시프트 배열을 쓰지 않더라도, 기존 시프트의 불편함을 회피하기 위해 스페이스 바를 시프트 키와 겸용시키는 방식이다. 이것을 SandS(Space and Shift)라고 한다. 위에서 언급했던 엄지시프트 에뮬레이터나 Autohotkey 같은 외산 에뮬레이터 등으로 구현 가능하다(오토핫키의 경우 기능이 제한적이니, 일본 개발자들이 만든 에뮬레이터가 훨씬 편리하다). 스페이스 바를 단독으로 누르면 운영체제에 스페이스 바 그대로 인식시키고, 문자 키와 동시에 누르면 동시에 인식시키는 방식이다.

 

< 중략: 블로그 원문을 참고하세요 >

 

이 글의 저작권 안내

이 글은 다양한 라이선스가 걸려 있습니다.

- 이 글 본문 자체(글로 씌어진 부분만 해당): Creative Commons License BY(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면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한 자유이용을 허락합니다.)

- 본문의 이미지(그림, 사진): 이미지마다 다름. 위키미디어 재단(http://www.wikimedia.org) 소속 프로젝트(위키백과 http://www.wikipedia.org, 위키미디어 공용 http://commons.wikimedia.org 등)에서는 자유 이용이 가능합니다(그림 밑에 밝힌 원본 출처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라이선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출처를 잊어버린 것도 포함)은 해당 이미지를 만든 사람에게 저작권이 걸려 있습니다. 인용하시려면 저작권법에 공정 이용을 하거나 이미지의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