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스 핑크축은 누구나 한번쯤을 들어봤을 법한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생산년도가 오래된 스위치라 현재까지 남아 있는 알프스 핑크축은 그 상태를 보장할 수 없죠.


그에 비해 아직 닙급을 구하기 비교적 수월한(수월이 아니라 가능한 정도...) 알프스 흑축은 핑크축과 같은 넌클릭이라는 점에서 핑크축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품어왔습니다.


실제로 얼핏 보기에 두 스위치의 구조나 부품 하나하나는 큰 차이 없이 동일하게 보입니다. 물론 키감은 충분히 느낄 수 있을만큼 다릅니다만 그 키감의 컬러가 비슷합니다.


결국, 비슷함 가운데 숨겨진 차이가 무엇이냐가 이번 게시물의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막연하게 스프링압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 생각해왔습니다만, 하우징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니 몇몇 차이점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흑축은 왕키보드에서, 핑크축은 확장1에서 추출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구성은 서로 같습니다. 상하부 하우징과, 접점, 스프링, 슬라이더, 그리고 판스프링의 구조입니다.





상부하우징의 차이입니다. 슬라이더의 양쪽 홈과 맞닿는 부분에 주목하시면 됩니다. 키감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접점부입니다. 왼쪽이 흑축 오른쪽이 핑크축입니다. 슬라이더와 맞닿는 접점부의 길이가 조금 차이 납니다. 핑크축이 더 깁니다.




스프링입니다. 왼쪽이 흑축 오른쪽이 핑크축입니다. 스프링을 보면 예상할 수 있듯 핑크축의 전체적인 키압이 높습니다. 




하부하우징입니다. 왼쪽이 흑축 오른쪽이 핑크축입니다. 슬라이더 하부와 맞닿는 2개의 사각형 돌기의 크기가 다릅니다. 흑축이 훨씬 큽니다. 높이는 서로 같습니다. (흑축의 큰 돌기는 녹축의 하부 하우징과 일치합니다. 흑축을 리니어로 개조할 때 참고할만한 사항입니다.) 또한 
스프링을 세울수 있는 중앙의 동그란 돌기의 크기도 다릅니다. 왼쪽의 흑축이 더 지름이 크며, 오른쪽의 핑크축이 더 작습니다. 하지만 소음을 억제한 환경에서 핑크축에 흑축의 하부 하우징을 적용했을 때와 핑크축 원래의 하우징을 적용했을 때를 비교한 결과 제 귀로는 소리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 덧 : 오늘 분해하고 보니 흑축 중에서도 핑크축과 같은 하부 하우징이 있군요. 생산 공장이나 시기에 따라 다른듯 싶습니다.






판스프링 전면입니다. 사진실력이 역부족이라 애를 먹었습니다. 넌클릭 계열에서 판스프링은 키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왼쪽이 흑축 오른쪽이 핑크축입니다. 돌기부분 끝쪽의 모양과 길이가 다릅니다. 그리고 실물로 살펴보면 핑크축의 돌기 절곡이 미세하게 R값이 큽니다. 조금 더 동그랗게 구부러져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슬라이더가 걸리는 주요 위치이므로, 걸림의 차이가 이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핑크축 슬라이더가 돌기를 조금 더 부드럽게 지날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두 스위치를 동시에 눌러보면 흑축이 조금 더 '똑'하고 꺾이는 느낌입니다. 스프링압의 차이로 전체적인 키압은 핑크축이 높았지만, 사진의 판스프링 차이 덕인지, 돌기에서의 키압은 흑축이 더 높았다가 돌기를 지나며 급격히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판스프링 후면부입니다. 왼쪽이 흑축, 오른쪽이 핑크축입니다. 보시다시피 흑축에는 후면 돌기가 있고 핑크축은 홀이 있습니다. 흑축의 후면 돌기는 상부하우징과 판스프링의 밀착을 방해하게 되므로, 판스프링이 슬라이더에 구부러졌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때 타격음이 돌기가 없는 핑크와는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다를 것 같습니다(이 부분의 돌기는 알프스 판스프링 중 유일하게 크림댐퍼축과 같습니다). 그에 반해 핑크축의 홀은 키감에는 어떤영향을 줄지 선뜻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라이더입니다. 흑축의 스프링 돌기가 더 길고 두껍습니다. 핑크축의 스프링 돌기는 미세하게 가늘고 길이가 더 짧습니다. 슬라이더의 밑면에 파인 홈에 위에서 언급한 하부 하우징의 돌기들이 닿게 되므로 키스트록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그러나 흑축은 스프링돌기가 길기 때문에 바닥을 칠때, 스프링돌기까지 바닥에 닿게 되므로 그 면적이 더 넓어진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흑축의 키감은 압력이 급격히 변하는데에 그 개성이 있다고 평할 수 있고, 핑크축은 그에 비해 조금 더 완만한 키압의 변화로 비교적 더 부드러운 개성을 가졌다고 하겠습니다. 즉, 흑축은 초기 키압은 낮으나 돌기에서 급격한 상승, 통과직후 급격한 하강 그리고 바닥을 칠때 핑크축보다 더 넓은 면적이 부딪힌다는 점이 포인트이고, 핑크는 이에비해 전체적으로 무난하고 부드러운 키감과 바닥을 칠때 비교적 좁은 면적만이 부딪힌다는 점이 포인트라 하게습니다. 


이상입니다.  어떤 스위치가 더 우위에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봅니다. 어떤 스위치가 자신의 손에 더 맞는지는 실제 타건을 통해서야 비로소 결론내릴 수 있을테니까요. 이 게시물은  핑크축과 흑축의 차이점을 조금 더 세세하게 전하고자 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profile

배운대로 말하는 사람

말한대로 행동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