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pple Standard Keyboard (M0116)에 U.CON 이식했습니다.


참고글 : http://applefan.tistory.com/46

U.CON정보 : http://winkeyless.com/product/u-con-pcb/

-----------------------------------------------------------------------------

내용은 좀더 풍성하게 지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누이노 컨버터 작업을 실패하고 아예 컨트롤러를 이식해서 키맵핑까지 자유롭게 해보자는 의도로 시작을 했습니다.

맥용 클라이언트를 제공하는 괴수가면님의 U.CON을 사용하였습니다.

중간에 삽질했던 시간을 제외하면 작업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IMG_2603.JPG


Screen Shot 2015-10-26 at 3.25.15 AM.png


M0116 Matrix 정보입니다. 

값이 잘못된 부분이 있지만 정확한 값이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서 기존 MCU에서 컬럼과 로우값만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MCU의 핀 값을 알아보고 그 핀 값을 그대로 U.CON에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Matrix정보가 없다면 테스터기를 통해 하나하나 체크하여 메트리스를 분석해야합니다. 풀와이어링의 경우 키값을 모두 추출해야하지만 외부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면 Column과 Row값만 알수 있을 정도만 뽑아내면 됩니다.


ps. Matrix 정보 원본


IMG_2601.JPG


MCU를 추출하고 그 위에 U.CON 장착.

U.CON 의 Column값이 8, 기존의 Column값이 9, 하나가 부족하지만 1 Column의 빈 공간에 그대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바로 9번째라인을 U.Con의 1Column에 연결하였습니다.


IMG_2602.JPG


Power와 CapsLock Toggle Key의 연결문제로 와이어링 삽질을 했네요.

키보드 상단의 Power버튼은 Row값이 없습니다. Col값도 1이라 빈 자리가 없어 기판의 선을 끊어주고(패턴절단) 와이어링…


기판의 선을 잘못 절단하기도 하고.. 우여곡절 끝에 완료하였습니다.

USB연결라인은 좀더 노련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급하게 마무리를 해버렸습니다.


Screen Shot 2015-10-26 at 3.14.42 AM.png

@괴수가면님의 BootMapperClient 화면…


이젠 원하는 상태로 키배열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키보드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