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riffintechnology.com/products/imate/index.html키보드 매니아라면 애플 매킨토시 키보드를 한번쯤 거쳐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애플 키보드는 디자인 외에는 그다지 주목할 것이 없는 제품이지만 예전의 애플 키보드(GS 키보드, 애플 스탠다드 키보드 1, 확장 키보드 1,2)는 오리지널 알프스 키 스위를 탑재했던 명품이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주위에 매킨토시 사용자가 없어서 인지 몰라도 매킨토시 주변기기나 소프트웨어 대해 상당한 불안감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 kbdmania.net에서는 PC에서 매킨토시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맥용 USB 키보드 사용하기

USB 인터페이스 아시죠? 인텔에서 주도한 USB 기술은 97년 후반부터 거의 모든 PC에 기본 탑재 되었습니다. 매킨토시 역시 98년도부터 기존의 시리얼 포트와 ADB 포트를 버리고 모든 기종에서 USB 포트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컬 하게도 USB 주변기기 보급은 아이맥(매킨토시)의 역할이 컸습니다. 아이맥 첫 발매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레 이에 대응하는 USB 주변기기가 많아졌습니다. 초기 아이맥에는 USB 외에는 별다른 외부 인터페이스가 없었거든요. 결국 아이맥에 탄생된 4~5년이 지난 지금은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CD-RW 심지어는 무선랜이나 랜 장치까지 다양한 USB 포트 지원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USB는 써보셨으면 알겠지만 아무때나 편리하게 주변기기 착탈을 할 수 있고 기존 구형 포트 (ps/2, 패러렐 포트)보다 보다 고속의 자료를 전송하기 때문에 현재와서는 거의 표준 입출력 포트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보다 고속인 USB 2.0 포트가 한창 보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각설하고 USB 맥 키보드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PC에 연결해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단지 맥 키보드를 PC의 USB 포트에 꼽는 것 만으로 OK 입니다. 단 Windows 98의 경우 윈도우 시디를 한번 넣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Windows 98의 경우 최신 주변기기에 대응하기는 하는데 Windows 2000이나 XP에 비해 지원 수준이 떨어집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키보드 매니아 분들은 가능하면 Windows 2000이나 XP로 운영체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림 1. 맥 USB 키보드 케이블을 PC의 USB 포트에 연결


하나 참고할 사항은 맥용 키보드를 PC에 꼽으면 alt키의 위치가 바깥쪽으로 windows키가 안쪽으로 바뀌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부분 키보드를 사용할 때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므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시던지 이 부분이 여의치 않으시면 본 사이트의 뉴스란에 올라와 있는 keyfree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Keyfree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은 ADB 키보드 사용편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맥용 ADB 키보드 사용하기

사실 USB 키보드는 아무런 장비 없이도 바로 PC에서 연결 쓸 수 있습니다만 ADB 케이블은 별도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ADB (Apple Desktop Bus) 포트를 간단히 설명하면 98년 USB 포트만을 탑재한 맥이 나오기 전까지 매킨토시 입출력 기기의 기본 포트였습니다. ADB 포트는 넓은 범위에서 시리얼 방식의 포트입니다. 이에 대한 기본 디자인은 애플의 창립자인 워즈니악이 작업했다고 합니다. ADB 포트는 관련 주변기기를 만드는 데에도 큰 비용이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케이블 단자 크기가 소형이어서 입력기기 용으로 적당합니다. 더구나 PS/2와는 달리 ADB 케이블은 ADB 기기 여러 대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이전 맥 호환 ADB 키보드들은 좌우측에 ADB를 탑재했었습니다. 한쪽은 키보드와 본체 연결을 위해 사용되고 또 한쪽은 ADB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했었죠…


그림 2. ADB 케이블의 모습


하나 참고할 점은 ADB 포트에서 사용하는 케이블은 일반 SVHS 케이블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ADB 전용 케이블 대신 이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혹 집에 ADB 케이블이 없어 키보드를 사용하지 못하셨다면 가까운 전파사에 가셔서 SVHS 케이블을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몇가지 변환 케이블이 존재합니다만 여기에서는 국내에서 잘 알려져 있는 USB to ADB 컨버터인 iMate(그리핀테크놀러지 제작)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사실 iMate는 PC에 아무 문제 없이 사용될 수 있긴 하지만 사실은 구형 ADB 주변기기를 USB 포트 탑재 맥에 붙이려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국내 편집 프로그램 중에 가장 유명한 제품인 쿼크 익스프레스의 경우 초창기엔 ADB 복사방지 락이 걸려 있었습니다. 이를 USB 맥에 쓰기 위해서 iMate가 국내에서 일정 수량 보급되게 된 것입니다. 아시겠죠?

IMate의 모습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그림 3. iMate의 모습


이 장치의 구조는 단순합니다. 한쪽은 USB 포트에 연결할 수 있도록 USB 케이블이 달려있고 또 한쪽은 ADB 입력기기 장착을 위한 ADB 포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실제 iMate에 매킨토시 ADB 키보드를 연결한 모습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그림 4. iMate를 매킨토시 ADB 키보드에 연결


키보드 연결까지 끝냈으면 이제 PC에 iMate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맥 ADB 키보드를 iMate에 연결한 상태에서 iMate의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림 4-1. iMate를 PC USB 포트에 연결


여러분의 PC가 Windows 2000 혹은 XP라면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새로운 하드웨어를 발견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iMate가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림 5. Windows XP에서 iMate를 연결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해 보면 iMate와 이에 연결된 ADB 키보드를 일반 HID 입력 인터페이스로 인식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한 iMate와 맥 ADB 키보드


이제 마지막으로 앞의 USB 편에서도 말씀드렸 듯이 Command 키와 Windows 키를 바꾸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Keyfree를 사용하겠습니다만 윈도우에 자신 있는 분은 직접 키보드 관련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셔도 됩니다.

Keyfree를 실행합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베타 버전이며 아직까지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다음과 같은 윈도우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림 7. keyfree 실행화면


메인 윈도우에서 Switch Windows and Alt key를 선택합니다. 곧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재시동 하라는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이때 메인 윈도우를 닫고 운영체제를 재시동하면 맥 ADB키가 PC에 맞게 키매핑됩니다. 단 keyfree를 사용할 때 일부 USB 키보드 (애플 프로 키보드, icekey)에서는 특수키 (볼륨 업, 다운, 목음키, eject)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길 바라겠고 Windows 2000 이상에서만 keyfree가 작동되니 이점도 참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림 8. keyfree 재시동 메시지


원 상태로 키 레이아웃을 바꾸시길 원하신다면 keyfree를 실행하신 후 Clear Switch Data를 선택하신 후 재시동 하시면 오리지널 키 세팅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상 매킨토시 키보드를 PC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적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컬럼에 대한 질문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답변 해주시면 바로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키보드 매니아가 세계 최고 동호회가 되는 날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