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키보드를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차이가 많네요.


fc660c를 먼저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해피해킹을 추가구매해서 집, 회사 나눠 사용하는데 사용 후기를 조금 남겨봅니다.


1. 소음

우선 소음에서는 두 모델 모두 저소음이기때문에 조용하긴 합니다. 소리로 치면 사실 660이 더 좋게 느껴집니다. 
660은 정말 보글보글 느낌이 많이 나고, 해피해킹은 서걱서걱에 가깝네요. 소리로치면 660이 오히려 더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리얼포스도 비교를 해보자면 개인적으로는 리얼포스 저소음 > 660 > 해피해킹 순으로 리얼포스가 가장 듣기 좋은 소리가 나는 것같아요. 


2. 키압

키압은 660 이 45그람이지만 해피해킹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660만 사용할때는 몰랐지만 해피해킹을 사용하면서 660을 칠때는 정말 무거운것이 느껴져서

피로도가 확실하게 느껴지더군요. 그에 반해 해피해킹은 상대적으로 매우 가볍고 타이핑 하는데 가장 이상적으로 느껴집니다. 


3. 키감

위에서 에서 소음측면에서 말씀드렸듯이 660의 반발력또한 해피해킹보다 높습니다. 키감은 매우 주관적 이지만, 느낌만 봐서는 660이 더 좋게 느껴지기도합니다. 


4. 배열 

660도 사실 일반 리얼포스에 비해 미니배열이기 때문에 몇가지 키는 배열 적응이 필요합니다. 펑션을 사용하는거나 방향키 위치 esc위치 등이죠. 해피해킹은 뭐 말할것도 없습니다. 2~3주정도 해피해킹을 사용해왔는데 지금이 과도기로 느껴지네요. 키보드도 660 맥북 해피해킹 왔다갔다하니 배열보단 변환의 적응이 필요해지고있습니다 ㅋㅋ.. 해피해킹을 더 주력으로 사용하고있기 때문에 해피해킹이 아닌 키보드를 쓸때마다 방향키 실수, bs, 한영전환, ₩ 키를 누르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처음 윈도우와 맥북을 번갈아 쓸때의 느낌일까요. 하지만 이것도 몇달 사용하다보면 적응해서 해결될 문제입니다.

해피해킹의 배열은 참 매력적입니다. 정말 손을 움직이지않고 손가락만으로 대부분의 타이핑을 처리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저는 40만원어치의 행복을 누리는 것 같네요. 배열중에서도 작은 미니사이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우스와의 거리도 만족스럽습니다. 처음엔 어떻게 적응해야하나 싶었는데 무색해질정도로 편함을 느끼고 있네요. 몇달 더 사용해보면서 완전히 적응하게되면 더 다른 느낌이겠죠.


5. 휴대성

매직키보드가 아니므로 휴대성은 좋지않네요. 660보다 가볍다는게 장점이겠죠.


6. 퀄리티

가벼운만큼 퀄리티가 가장 아쉽습니다. 패키지도 솔직히 키보드와 설명서가 전부이네요. 이가격에 리무버나 usb도 안넣어준다는게 참... 어려운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660도 마찬가지이지만 usb는 넣어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