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G5 키보드 및 초 슬림한 애플 키보드를 사용하기 위한 노우하우를 적습니다.
특히 신형 슬림 애플 키보드의 경우 기존 방법으로는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팁을 정리하였으니 디자인 포스 만발한 애플 키보드를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빛과 소금이 되었으면 합니다.

1. AppleK Pro의 문제점

AppleK Pro는 쉐어웨어이긴 하지만 거의 완벽하게 애플 키보드를 제어할 수 있는 드라이버 였습니다. 다만 몇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젓째, XP용으로만 지원됩니다.
둘째, 신형 키보드인 애플 슬림 키보드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기능이 일부 존재합니다.
셋째, 커널 레벨에서 깔리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예상치 못한 에러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레지스트리 패치 및 램 상주 프로그램의 사용

이 방법은 관련 프로그램도 많고 손쉽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애플 키보드 일부 기능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G5 키보드에 지원되지 않는 키 (EJECT키, 숫자 키패드 =)가 있습니다.
둘째, 신형 슬림 애플 키보드의 경우 FN키를 누르는 조합 기능을 거의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가지 프로그램의 경우 부분 부분적으로 단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 까요.

3. 최적의 대안 애플 부트 캠프

호환성과 기능면을 생각하면 애플 부트 캠프 드라이버가 최적의 선택입니다. 잠깐 애플 부트 캠프를 설명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애플이 2006년 1월 인텔 CPU가 탑재된 인텔 맥을 출시하면서 그 이후 매킨토시는 차례차례로 인텔 CPU를 내장하게 됩니다. 일반 BIOS가 없는 점은 PC와 다르지만 그외 CPU를 비롯한 대부분 내부 칩셋이 PC와 동일하게 됩니다.

그 이후 몇개월 후에 애플은 자사의 인텔맥에서 윈도우를 구동할 수 있는 부트 캠프라는 관련 유틸리티와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트 캠프 드라이버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 드라이버 파일을 애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사용되는 VGA, 랜, 무선랜, 키보드, 모니터 등을 윈도우즈에 인식하게 해줍니다.

부트 캠프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거의 완벽한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윈도우용 드라이브다 보니 애플 주변기기 (키보드 포함)를 가장 잘 지원해줍니다. 두 말할 나위가 없겠죠. 키보드 쪽도 예외가 아니인데 과거의 주력 키보드 였던 애플 G5는 물론 신형 애플 슬림 키보드도 지원합니다. 앞에서 말했던 FN 키와 각 펑션키 조합 기능 뿐만 아니라 EJECT키 및 숫자 키패드 =도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AppleK Pro에서 지원못하는 Vista 32비트 버전들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

2. 설치가 간편합니다.

인텔맥을 사용하면 큰 걱정할 것 없이 부트 캠프 윈도우 드라이버를 한번 클릭하여 설치하면 모든 주변기기를 잡아줍니다. 단 인텔맥에서만 공식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최신 윈도우용 부트 캠프 드라이브 버전은 1.4 입니다.

아 이제 설명이 끝난 건가요? 아닙니다. 최신 부트캠프 드라이버 버전은 베타 1.4가 맞지만 PC 사용자는 이 드라이버를 공식적으로 쓸 수 없습니다. 왜일까요?

첫째, 애플 부트 캠프 윈도우즈용 드라이버는 맥에서 CD를 구워야 합니다. 결국 인텔맥이 없는 사람은 부트캠프용 윈도 드라이버를 구할 수 없는 것입니다.

둘째, 애플 부트 캠프 드라이버는 다소 복잡한 형태의 드라이버 구성으로 되어 있어 맥에서 부트 캠프 드라이버를 구워 PC에 넣었다고 해도 바로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포기해야 할까요? 아니죠!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트 캠프 드라이버 중에서 애플 키보드 드라이버를 찾아 이 드라이버의 압축을 풀어 줍니다. .
압축을 풀어준 키보드 드라이버와 애플 부트캠프 인스톨 드라이버를 같은 위치에 넣은 뒤 부트 캠프 윈도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완벽하게 애플 키보드 드라이버가 윈도우 XP 혹은 Vista 깔리게 됩니다.

그 후 애플 G5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던지, 신형 슬림 애플 키보드를 붙이던지 문제 없습니다. 심지어 신형 애플 키보드에서는 볼륨 조절 때 OSD까지 나타나니까요. 레지스트리계 프로그램으로 잡아주면 ALT키 위치만 바꾸어 주면 더 이상 손볼 것은 없는 겁니다.

다만 이 글을 이렇게 설명만으로 끝난다면 좀 허전하겠죠. 해서 제가 직접 정리한 드라이버 파일을 올려드리니 애플 키보드 사용자 분 특히 애플 신형 키보드 사용자 분은 다운 받으셔서 좀더 완벽한 키보딩딩을 하시길 바랍니다. 첨부 File#2에 해당 파일이 존재합니다.

단 부트캠프 1.4의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제어판 판넬에 부트캠프 관련 제어판이 생깁니다. 이 제어판을 열면 첫번째 탭이 시동 디스크 탭입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여 작동을 하면 어떠한 문제가 생길지 보증하지 못하오니 이 부분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간단하나마 애플 G5와 신형 슬림 애플 키보드를 쓸 수 있는 간단한 팁을 올렸습니다.

칸트 배상..

* 부트 캠프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애플 신형 슬림 키보드를 거의 100% 지원하긴 합니다만 Mac OS X에만 있는 대쉬보드 키 등은 윈도우에서 당연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점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 추가 정보 ; 애플키보드 매니저가 XP의 Upnp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충돌이 있다고 합니다. (Vista에선 충돌없음...)따라서 Windows 구성요소에서 네트워킹 서비스 안에 있는 Upnp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체크를 지워주면 문제없이 애플키보드 매니저가 Windows 시작시 정상로드됩니다. 즉, Upnp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요소에서 추가했다면 애플키보드 매니저가 Windows 시작시 충돌로 의해
로딩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상 Clien 맥소모임 보노보노닷컴님의 글 일부분을 인용했습니다.)


----------------------------------------------------------------------
애플 슬림 무선 키보드 관련 사항

최근 이쁜디자인과 지름직한 가격으로 애플 무선 키보드를 PC에 연결하시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아직 부트캠프 드라이버가 애플 신형 무선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Mac OS X는 잘 지원되고 있습니다만 늘 윈도우가 문제 입니다.

이 부분 부트캠프 신형 버전이 나오면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만
일단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키보드 좌측의 FN키와 화살표 키 조합으로 PgUP,DN, Home, End
키를 지원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 냈습니다.

관련 파일은 아래 URL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무선 키보드가 없는 관계로 확인은 못했으니
이점 양해 바라겠습니다.

그럼~

http://www.misuzilla.org/dist/net/
profile

키보드 매니아가 세계 최고 동호회가 되는 날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