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ure0006-002

Untitled


(아래 사진은 와이고수 https://m.ygosu.com/board/st1/174138/?page=1 에서 퍼왔습니다) 


둘 중 하나는 중국 OEM용 (사실상 ODM이라 해야되겠네요) 노브랜드 멤브 텐키리스이고 나머지 하나는 DT25T입니다. 

클릭해서 확대후 비교해 보세요. 


LED색이나 흰색 추가 실크인쇄 말고, 하우징크기, 키캡 각인, 스페이스바, 케이블 위치, Status LED위치, 편집키 변형레이아웃 등을 보시면.. 아무리 키보드 모양이 거기서 거기라 해도 저런 부분들이 저렇게까지 흡사하긴 어렵습니다. 윈도키 각인을 제외한 나머지 차이점은 설계 변경 없이 계약과정에서 조율할 수 있는 수준의 것들입니다. 윈도키도 그냥 베이스모델 자체가 이미 저렇게 바뀐 상태일 수 있고요. 


아 물론 뭐가 잘못됐다는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ODM이든 OEM이든 큐센 직영 공장에서 생산한거든 법적으로 전혀 문제 없죠! 

이 글마저도 그냥 제 생각일 뿐 직접적인 증거도 없고요 (단, 쇼핑몰 제품정보에 의하면 DT25T의 생산지는 일단 중국이 맞습니다.)


다만 제 생각이 맞다면 SEM-DT25T는 큐센이 설계에 관여하지 않았을 것이고 만약 그렇다면 적어도 SEM-DT35와는 제품 특성이나 키감, 품질 면에서 거의 관계가 없는 제품일 확률이 높다는 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