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프레직원과 이메일을 주고 받으며 나름 기술적인 부분을 몇가지 배웠습니다. 전에 올린 동전을 이용한 키캡 측정도 이 중 하나입니다. 오늘 소개할 부분은...

 

러버돔의 경화는 사용하지 않았을시 빠르게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흔히 사용량이 많으면 경화가 빠르게 진행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경화는 사용되지 않고 보관되는 상태에서 급격히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기계구조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하면 노화가 되거나 마모가 되지 경화되지는 않습니다. 이론적인 부분까지 자세히는 모릅니다만 고무의 경우도 사용하지 않고 오래 두면 금속의 부식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이걸 우리는 경화(정확한 물리적인 용어를 우린 모르죠)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경화는 소모품으로서의 수명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쯤에서 응용....

 

2년 전 구입해서 전혀 사용하지 않은 NIP급 리얼포스입니다. -> 이런 문구가 큰 프리미엄이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외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프리미엄이 됩니다만 러버돔 경화 진행이라는 반대급부가 있기 때문에 퉁도 못치게 되는 것이죠.

 

경화에 있어서 이상적인 사용빈도를 알지는 못합니다만 대충 생각하기로는 혹사시키지 않는 선에서 차분히 사용하는 정도가 가장 좋지 않겠습니까. 고로 집에서 웹서핑 정도로 사용하는 리얼포스가 중고로서의 가치는 가장 높지 않느냐.... 뭐 이런 계산이 나옵니다. 물론 확실치는 않습니다.

 

리얼포스의 수명에 대한 개념도 더 복잡해집니다. 리얼포스를 구입하는 사람이 단순히 모니터에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구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건 5천원짜리 키보드로도 충분합니다. 따라서 리얼포스의 수명은 일정 수준 이상의 키감을 유지하는 기간으로 상정해야 마땅할 것입니다. 몇천만회 입력가능 이런 건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화 진행에 따른 이에 앞서 올 수 밖에 없으니까요.

 

토프레는 러버돔을 공급해야 마땅합니다. 페라리를 소모품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밧데리, 브레이크 라이닝 이런 것들이 소모품입니다. 리얼포스에서 소모품은 러버돔입니다. 제조사는 소모품을 공급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금일 채팅으로 어떤 분이 말씀해 주셨는데 컬러키캡 따위를 출시할 게 아닙니다. 러버돔을 출시해야 되요.

 

얘기가 샜는데... 요하자면, 경화는 사용하지 않을 때 급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리얼포스 중고가치와 사용 매뉴얼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profile
Gekko is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