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들어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2003년산 해피해킹 프로페셔널을 2005년에 사서 계속 잘 쓰고 있습니다.
이런 글을 썼었네요 허 http://www.kbdmania.net/xe/tipandtech/117581
본체가 누렇게 변색이 되어버렸지만, 여전히 필수 장비로 19년째 제 책상 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 하나쯤 더 사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요. 저 오리지널 모델은 이제 구할 길이 없는 것 같고, 그럼 프로페셔널 2를 사면 되겠네 해서, 누군가의 도움으로 시험삼아 써보았더니 뜻밖에도 제겐 너무 키압이 세서 부담스러웠습니다. 이 뚜렷이 도각거리는 느낌이 특징이겠지만 이미 오리지널 모델에 익숙해져 버렸나봅니다.
혹시 오리지널 모델과 비슷한 키감/키압을 원한다면 수많은 모델중 어느 것을 구입하면 될까요?
게시판을 죽 둘러 보았지만 아쉽게도 관련 정보를 잘 못 찾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https://seongminpark.com/blog/20210826a/ 프로2, 클래식, 타입s 세가지를 비교한 결과입니다. 소리 통울림 키매핑가능 여부 등을 언급하셨지 두 모델의 키감에 대한 특별한 비교는 없습니다. 다만 클래식의 느낌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하신 것을 보면 차이가 있긴 있지만, 제가 오리지널/프로2 에서 느낀 것만큼의 차이는 아닌것 같습니다.
https://www.reddit.com/r/HHKB/comments/hogj6f/pro_2_vs_the_new_hhkb_pro_classic/ 스위치는 동일하다는 말이 전부입니다. ABS/PBT 차이, USB 허브 내장여부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https://www.reddit.com/r/HHKB/comments/gm4uyh/hhkb_pro_2_vs_hhkb_pro_classic/ 프로2가 클래식에 비해 키감이 "뻑뻑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I feel like the Pro 2 feels like a much stiffer keyboard to type on....more specifically, I feel like this Pro 2 is a bit heavier to type on than the Classic due to the stiffness.
마지막 글이 제가 느낀 것과 아주 유사한데요. 결국 어떻다 결론을 내릴 수가 없네요 ㅠ 탈퇴자님 말씀처럼 개별 기기 차이일 수도 있겠습니다. 어떻게든 미리 좀 눌러보고 비슷한 것을 찾는 방법 아니면 도로 방출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일단 사보는 방법... 아 이제 샀다 팔았다 할 열정은 사라져 버렸는데 ㅠ
느지막히 답변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맘속에서 생각만 하고 제대로 밝히질 않았네요. 오리지널 Professional 기종에 대한 비교/리뷰는 이제 찾아 볼수가 없어서, 그래도 "classic"이란 명칭을 달고 나온 기종이면 오리지널과 유사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클래식과 비교한 글들을 찾아 올린 것입니다.
결심을 하고 HHKB Professional Classic을 구입해서 써본 결과 다행히도 오리지널 Professional과 거의 동일한 키감입니다. 아주 약간 서걱거리는 듯한 느낌이 있으나 무시할 만 합니다. 제가 쳐본 Pro2의 큰 키압과는 많이 차이가 납니다. 저 특정 기기만의 문제 (러버돔 경화)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만, 다른 Pro2 기기를 써볼 기회가 생기기 전까지는 확답을 스스로 하기 어렵겠습니다.
(정전식은 직접 보유해본 적이 없습니다. 인터넷 자료로만 판단하는 것이니 양해바랍니다.)
자료 보니 키압은 Pro1과 2가 동일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테스트해보신게 Type-S, 하이브리드 등이라면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본문에 그런 얘기가 없었으니 그것도 아닌것 같고요. 제조사에서도 기종관계없이 키감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을지언정 키압은 동일하다고 하였습니다.
본문 정황상 새것을 테스트하신 게 아니라 남이 사용중인 것을 빌려서 테스트하신 걸로 생각되는데, 그 키보드의 러버돔이 유독 더 경화되어 무겁게 느껴졌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분이 Pro2가 나오자마자 구매하셨고 그동안 러버돔 경화에 불리한 조건으로 키보드를 쓰셨다면 그럴 수 있죠. 또는 반대로 글쓰신 분이 러버돔 경화를 막는 최적의 환경에서 키보드를 사용해오셨을 수도 있겠지요. 둘 다일 수도 있고요. geekhack등에서 비슷한 테스트를 해본 분들의 글을 읽어보면 실제로 구형이 더 무겁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러버돔 경화때문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