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2_키패드.JPG

 

 

포커2 청축입니다.  옆의 숫자키패드는 레오폴드 FC210TP 청축 입니다.

 


1. 구입 배경

 

저는 주로 풀배열 키보드를 사용해왔습니다.  텐키리스를 사용해보려고 시도는 해보았지만 못쓸 정도는 아닌데 아무래도 저와 안맞더군요.
그 이유는 제가 풀배열 사용시, NumLock OFF 상태로 하고는 숫자키패드의 키들을 편집키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문자열과 키패드 사이에 있는 편집전용키들은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저에게는 편집키리스 키보드가 필요하다는 글을 자유게시판에 올린적도 있죠.
그 때 올린글 댓글중에, 미니배열에 숫자키패드를 사용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신분이 계셨습니다.  저도 그 생각은 해보았었는데, 펑션키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시도를 해보지는 않았었죠.  언젠가는 한 번 시도해 봐야지 하는 생각만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포커2가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i사이트에서 매뉴얼까지 다운받아 읽어보고는 포커2를 구입하기로 마음먹고는 결국 구입했습니다.

 

제가 포커2를 선택한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째는, 포커2는 미니배열인데, 펑션키와 FN관련 키와 기능을 빼고나면, 풀배열의 문자열 부분(Shift, Ctrl, Alt를 포함한)과 키배열이 거의 동일합니다. 
어차피 저는 포커2에 숫자키패드를 추가로 연결하여 숫자키패드의 키를 편집키로 사용하겠다는 생각으로 미니배열 키보드를 구입하는 것이니, 가능하면 미니배열 키배열이 풀배열의 문자열부분 키배열과 동일한게 좋죠.
또한, 그런 이유 때문에 포커2에서 FN키와의 조합으로 기본 제공하는 편집키들이 배열이 어떻든 저에게는 상관이 없습니다.  어차피 안쓸거니까요.  ^^;;;;;

 

둘째는, 매크로 기능 때문입니다.  만약 매크로 기능을 활용하여, FN키와 조합하여 사용하는 편집키 배열을 숫자키패드의 편집키 배열과 최대한 유사하게 설정한다면, 어쩌면 미니배열 자체만 가지고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2. 키감

 

그냥 간단히 느낌만 적겠습니다.
사실, 리뷰 게시판에 포커2 관련 글이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특별히 추가할 말이 없기도 하고, 또 제가 키감을 분석할만한 실력 및 표현력이 부족해서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 글을 매크로 기능 중심으로 쓰려고 합니다.

 

청축인데, 의외로 소리가 작습니다.  물론 그래도 청축은 청축이라 기본적으로 다른 축에 비해 소리가 크긴 합니다만...
소리가 작다고 하는 비교 기준은 체리 G80-3497 청축입니다.  제가 참 좋아하는 키보드죠.
이게 하우징 크기 차이 때문인지, 보강판 차이 때문인지, 하여간 소리가 체리 키보드에 비해 작습니다.

 

키감은 체리 키보드 대비 좀 단단한 느낌이 있습니다.  보강판 유무의 차이일 수도 있겠죠.
그리고, 키가 체리 키보드보다 살짝 덜 깊이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이게 실제로 그런지, 소리가 더 작고 키감이 좀 더 단단해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실제로 키 들어가는 깊이가 다를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동일한 스위치일테니까요.

 

하여간, 키감은 기본적인 무난한 청축 키감입니다.

 


3. 키보드 높이

 

좀 아쉬운 부분인데, 키보드 높이조절 받침대가 없더군요.
옆에 놓인 레오폴드 FC210TP 에는 받침대가 있는데, 비교해보면 FC210TP 받침대를 접은것보다는 높고, 펼친것보다는 낮습니다.  FC210TP가 700R과 거의 동일하므로, 700R과 비교해도 동일할듯 합니다.
저는 받침대를 사용하는 편이므로, 저에게는 좀 낮습니다.

 


4. DIP 스위치

 

DIP 스위치 기능은 매뉴얼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ON : 좌측 Caps와 좌측 Win 혹은 FN키 위치 교환
2 ON : 우측 CTRL키를 `~키로 변경
3 ON : 좌측 Win키를 FN키로 변경
4 ON : 매크로 초기화 기능 막기

 

저는 이중에서 1번과 3번을 ON으로 하여, CapsLock키를 FN키로, WIN키를 CapsLock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WIN키를 사용할 수 없죠.  하지만 전 CapsLock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반면, WIN키는 가끔이나마 사용합니다.  그래서, CapsLock으로 바뀐 WIN키를, 매크로를 이용하여 다시 WIN키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5. LED

 

처음 포커2 사진을 봤을 때, LED가 없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있더군요.

 

CapsLock_LED2가지.JPG

 

위 사진에서, 왼쪽은 CapsLock 키를 ON 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오른쪽은 DIP 스위치 1번을 ON 으로하여 CapsLock 키와 WIN 키의 위치를 바꾸고, CapsLock ON 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WIN키가 CapsLock키로 동작하므로, WIN키 위치에 LED가 들어오죠.


 

SP_L_LED_R_LED.JPG

 

위 사진에서, 왼쪽 사진은 스페이스바 왼쪽 LED가 켜진 것이고, 오른쪽 사진은 스페이스바 오른쪽 LED가 켜진 것입니다.  둘 모두 매크로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6. 매크로

 

우측 Shift 아래에는 Toggle 이라 인쇄되어 있고, 우측 Ctrl 아래에는 PMODE 라 인쇄되어 있습니다.  우측 Shift는 매크로 사용 모드와 관계가 있고, 우측 Ctrl 은 매크로 설정과 관계가 있습니다.  PMODE는 Programming Mode인듯 합니다.

 

매크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FN + 우측 Ctrl 을 누릅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 오른쪽 LED가 켜지면서 깜박거립니다.

② 매크로를 지정하려는 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 오른쪽 LED가 깜박거림을 멈추고 계속 켜져있습니다.

③ 지정한 키에 저장하려는 내용(키입력)을 누릅니다.

④ 입력을 다 하면, PN 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 오른쪽 LED가 다시 깜박거리기 시작합니다.

⑤ 또다른 매크로를 추가하려면, 여기서 ② 의 순서부터 다시 진행합니다.

⑥ 매크로 설정 작업을 멈추려면, 다시 FN + 우측 Ctrl 을 누릅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 오른쪽 LED가 꺼집니다.

 

이를테면, FN + I 를 위 방향키(↑)로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누릅니다.

 

FN + 우측 Ctrl 입력.
FN + I 입력.
원래의 위 방향키(↑)인 FN + W 입력.
PN 입력.
FN + 우측 Ctrl 입력.


설정한 매크로를 사용하려면, 매크로 사용 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매크로 사용모드로 들어가려면, FN + 우측 Shift 를 누릅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 왼쪽 LED가 켜지고, 이 상태에서 설정한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구입시 매크로 사용모드로 들어가면, 기본 제공 키와 동일하게 되어 있습니다.
매크로 사용을 멈추려면, 다시 FN + 우측 Shift 를 누릅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 왼쪽 LED가 꺼집니다.
그러면 다시 기본 제공되는 키입력들이 동작합니다.
뭐, 필요한 특수키를 다 매크로로 지정하면, 항상 매크로 사용모드로 사용하게 되더군요.
단지, 매크로 사용모드에서는 크루즈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처음 매뉴얼만 읽었을 때에는, 기본 모드와 매크로 사용모드 상태를 어떻게 구분하나 걱정했는데, LED가 들어와서 구분이 잘 되더군요.

 

주의할 것은, FN + 우측 Ctrl 이나 FN + 우측 Shift 누를 때, FN 키를 먼저 눌러야 합니다.

 

  키보드_레이아웃_FN정의_변경2.jpg

 

위 그림은 제가 현재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는 매크로 입니다.

(처음 글 올렸을 때의 매크로 정의에서 일부 변경하여 수정한 것을 다시 올렸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부분에 추가 하였습니다.)

 

파란색은 DIP 스위치로 설정한 것입니다.
분홍색은 포커2에서 기본 제공하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빨강색은 매크로로 설정한 것입니다.  WIN 키만 단독사용하고, 그 외 다른것들은 모두 FN키와 사용하게 설정하였습니다.

 

 

몇 가지만 추가 설명하면...

 

■ 기본적으로 오른손으로 편집키들을 사용하게 했습니다.  숫자키패드 편집키배열을 많이 본땄습니다.
   단지, 아래 방향키(↓)는 FN + < 보다는 FN + K 가 더 누르기 편할 것 같아 둘 다 지정했습니다.

 

■ FN + WASD 방향키는 기본 제공되는 것인데, 오른손으로 마우스 잡은 상태에서 왼손으로 방향키 조작하면 더 편할 경우에 대비하여 그대로 두었습니다.

 

■ FN + Q, E, R 에 각각 Shift, Ctrl, Alt 를 지정했습니다.  이것은 편집키와 Shift, Ctrl, Alt를 조합해서 사용해야 할 때, 좀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테면, 워드나 엑셀에서 블럭 잡을 때 Shift + 방향키를 많이 사용합니다.  포커2는 FN키도 함께 눌러서 FN + Shift + IJKL 을 눌러야 하는데, 왼손 새끼손가락으로 FN 누르고, 약지로 Q 누르고, 오른손으로는 IJKL 눌러 블럭설정을 하면 왼손이 좀 덜 움직이죠.  Ctrl이나 Alt 도 그렇구요.
   덤으로, Shift, Ctrl, Alt와 펑션키를 조합시켜야 할 때에도 좀 더 편합니다.

 

■ DIP 스위치를 조작해서 WIN키를 CapsLock 으로 바꾼상태에서, 다시 그 키를 WIN 키로 매크로 지정했는데, WIN키 매크로 설정할 때에는 WIN키가 입력가능한 상태여야 하므로, DIP스위치 1번만 ON 상태에서 매크로 지정하고는, 다시 DIP 스위치 설정을 1, 3번 ON으로 바꾸었습니다.

 

※ 처음 글 올렸을 때 사용하던 매크로 정의를 사용하던중 일부 바꿔서, 글을 수정하였습니다.

     바뀐 부분은 DEL 키 정의인데, 최초에는 DEL키 위치 선정을 확정짓지 못해, FN + N, FN + ; , FN + BS 세가지를 정의했었습니다.

    이 중 FN + BS 는 기본 제공하는 것인데, FN키 누른 상태에서 모든 편집이 가능하도록 FN + BS 도 그냥 BS 로 동작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FN + ; 는 ENTER 키로 동작하게 했습니다.  사용해보니 ENTER 키가 있는 것이 훨씬 편하네요.

    결국, 기존 DEL 키 설정에서는 FN + N 만 사용하고, 대신  FN + \ 를 추가했습니다.

 

 

주의할 부분은,

 

■ FN + F, FN + G, FN + H 에는 매크로 지정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원래 매크로 입력시 시간지연 입력용으로 사용되는 키들이라 그런듯 합니다.

 

■ 매크로와는 약간 다른 부분이긴한데, FN키와 Shift, Ctrl과 다른 키들을 조합할 때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Shift + F3 입력이 필요하다고 하면, 포커2에서는 FN + Shift + 3 을 입력합니다.
   이 경우 보통 FN과 Shift를 누르고 3을 누르게 될텐데, FN 키와 Shift 키를 누르는 순서가 중요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FN 키와 왼쪽 Shift 를 누를 때는 누르는 순서가 관계 없습니다.
   즉, 'FN 누름 → 왼쪽 Shift 누름 → 3 누름' 과 '왼쪽 Shift 누름 → FN 누름 → 3 누름' 은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문제는 오른쪽 Shift 입니다. 
   'FN 누름 → 오른쪽 Shift 누름 → 3 누름' 과 '오른쪽 Shift 누름 → FN 누름 → 3 누름' 의 경우, Shift + F3 이라는 동작은 두 경우 모두 정상 동작합니다.
   그런데, 'FN 누름 → 오른쪽 Shift 누름 → 3 누름' 을 하면, Shift + F3 동작과 동시에 매크로 모드 Toggle 동작이 일어납니다.
 
   동일한 경우는 오른쪽 Ctrl 에서도 발생합니다.  '오른쪽 Ctrl 누름 → FN 누름 → 3 누름' 을 하면 Ctrl + F3 동작만 일어나지만, 'FN 누름 → 오른쪽 Ctrl 누름 → 3 누름' 을 하면 Ctrl + F3 동작과 동시에 PMODE 동작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의 경우 FN 과 조합하기 위해 / 키와 ' 키에 각각 Shift와 Ctrl 을 지정 해놓기는 했는데, 잘 사용하게 될지 어떨지...  (Toggle 과 PMODE 기능은 매크로로 다른키에 지정이 안되더군요)

 


7.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전체적으로 포커2에 만족합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아 펑션키 입력시 헤매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굳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다면, FN 키 토글 기능입니다.
포커2에서 FN + Z 를 누르면, Shift 키가 토글로 동작합니다.  즉, Shift 키를 한 번 누르면 계속 Shift 키가 눌린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또 한번 누르면 Shift 키 Off 상태가 되죠.
이 기능 대신 차라리 FN 키가 그렇게 동작했으면 더 유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라이트 세이버

체리 G80-3497 화이트 청축

더키 DK-9008 G2 Pro 청축

포커2 적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