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 투톤에 미쳐서 염색을 하기 시작했는데 요즘 염색을 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몇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특히 제가 가장 많이 고심했던 것이 실패시 색상 되돌리기 부분이였는데 숱한 테스트 끝에 보색관계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것은 필자의 경우이며 더욱 다양한 테스트는 계속되어야하는데 염색 졸업할려구요 그냥... 나만 만들어 써야징


1. 염료의 보색관계, 실패시 원래 색상으로 되돌리기

IMG_2407.jpg

위의 키캡들은 마루타 키캡이다. 다양한 실험에 기꺼이 자신의 색을 내어준 키캡들이며, 이미 핑크 색으로 염색이 되었던 녀석들이다. 저 녀석들의 색상 히스토리를 보면 스칼렛 32(50%)->에메랄드 25->엘리펀트 그레이(21) 이렇게 넘어온 키캡이다.

4번의 키캡은 에메랄드 25 단계가 없이 엘리펀트 글레이로 재염색을 한 것이라서 같은 키캡임에도 불구하고 색상이 다르다. 염료의 간섭이 일어나서 생긴 현상이다.


염색을 하다보면 자신이 원하는 색이 나오지 않거나 실패를 할 경우가 있다. 그럼 그 키캡을 버릴 것인가? 그러면 안되고 재 염색을 준비해야한다.

일단, 염색된 색을 다시 빼야 다른 색으로 염색할 때 간섭을 받지 않는다.


기본적인 원리는 보색관계이다. 파란 계열은 붉은 계열로 재 염색을 하면 색이 빠진다. 반대로 붉은 계열은 그레이 계열 또는 남색 계열로 재 염색을 하면 원래의 색상(95%정도)까지 복원이 된다.


IMG_2411.jpg

위의 사진은 스칼렛으로 염색한 (Scroll Lock) 키캡을 Navi 염료로 원상태로 복원하는 도중의 사진이다. 스칼렛에서 얼룩이 생겨서 바로 복원을 한 것이다. 그리고 브라운으로 다시 재 염색을 시도했다.


즉, 염색은 최대 95%까지는 원래 색으로 보건이 가능하다. 단 그 단계에 주의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복원용 염료는 키캡에 원래의 염색약이 녹아들어서 색이 변질되며 얼룩의 원인이 된다. 즉, 복원용 염료는 제일 순수한 상태에서 시도하고 사용하고 나면 버려야한다.
  2. 색을 빼는 단계기 때문에 색이 다 빠지면 바로 찬물로 씻어야 한다.


_resize_img_2420.jpg


결국 위의 사진 처럼 브라운 계열로 재 염색을 시도했다. 총 4회에 거쳐서 염색 테스트를 했다.


IMG_2344.jpg


위의 사진 아래에 보면 WASD 키가 필자가 최초로 염색했던 Pink & the Brain 키캡이다. 스칼렛 칼라에서 색을 빼고 다시 Navi 칼러로 재염색 한 것이다.


pinky.jpg


바로 위의 사진의 키캡이다.


키포인트1), 색을 뺄때는 보색관계로 뺴면 된다. 아직 노랑색 계열은 테스트하지 않았지만 현재로서 가장 좋은 색을 빼는 염료는 다이론 21번 엘리펀트 그레이가 색을 빼기에는 가장 좋은 염료라 생각된다.


키포이트2)

체리 베이지 키캡

  • 붉은 계열 염색 제거시 Navi 염료
  • 파랑 계열 염색 제거시 베이지 염료

체리 회색빛이 도는 키캡

  • 붉은 계열 염색 제거시 엘리펀트 그레이 염료
  • 파랑 계열 염색제거시 스칼렛 32 염료

위의 염료를 이용해서 색을 제거하면 원래의 색상 90%이상까지는 복원이 가능하다.


2. 파스텔 색상 만들기

파스텔 색상은 다음의 조건과 관계 있다.

  • 염료의 농도
  • 물의 온도
  • 계속 저으면서 원하는 색상에서 멈추는 지혜
  • 제일 중요한 실행이다. 방법이 없다. 직접해보는 수 밖에...


3. 염색은 영원한가?

아마 필자의 염색 사진을 보면 어느 순간 문자열은 염색을 안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이론 염료의 특징인지 마감이 잘 못되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손가락의 지문과 기름은 염색은 날아가게 한다. 키캡이 얇을 수록 그 속도는 빠르다. 그래서 필자가 투톤에 사용되는 키들만 염색을 하게 된다.

이유는 하나 일단 손이 많이 안가는 부분이라서 염색이 오래간다.

그리고 베이지 키캡이 회색 화이트보다 훨씬 더 잘 날라간다. 색이 있었던 키캡의 경우는 염색이 잘 유지가 된다. 아마도 재질에 관련된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베이지 키캡이 염색이 잘되는 반면 잘 날라가고 ABS계열의 키캡이 염색이 안되는 반면 한번되면 잘 안날라간다.


나머진 염색들하면서 팁들 올려주세요...


profile

Developer, PhotoGrapher and Fortune-te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