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본 사이트에서 소개했 듯이 애플의 블루투스 무선 키보드가 12월 말 부터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가격은 맥 유선 키보드 보다 오히려 저렴한 9만원 대로 맥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꾸준한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다만 문제는 이 키보드를 맥에서 쓸 수 있느냐 하는 거다. 이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몇가지 블루투스 모듈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해봤다. 결론은 애플 무선 키보드를 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D-LINK사의 DBT-120이 최선의 선택이다.

다른 블루투스 모듈을 이용하여도 애플 무선 키보드와 연결은 되지만 컴퓨터의 전원을 껐다 켜면 키보드와 블루투스 모듈간의 피어링이 끊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PC에 애플 무선 키보드를 쓸 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한다.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위드컴 최신 드라이버로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반면 DBT-120 블루투스 모듈은 놀랍게도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만 하기만 하면 별도의 블루트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없이 바로 맥 키보드와 마우스에 붙는 것을 확인했다. DBT-120이 추천 하드웨어긴 해도 PC에서 맥보다 쉽게 애플 무선 키보드가 붙는다니 이는 놀라운 사실일 수 밖에 없다.

애플 무선 키보드를 PC에 붙여서 사용하려는 사람은 꼭 D-LINK사의 DBT-120을 구입하길 바란다.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솔루션이다. 문제는 이 제품을 취급하는 별도의 취급점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인터넷 주문을 해야 된다는 것인데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할까 우려되기도 한다. DBT-120의 경우 크기도 생각했던 것 보다 무척 작아 추천할 만한 블루투스 USB 동글이라 생각한다. 구할기만 할 수 있다면 말이다. ^^;

2월 9일 추가 : 애플에서 내놓은 DBT 120 펌웨어 업데이터는 MacOS X에서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도스에서 실행 가능한 펌웨어 업데이터는 현재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2월 10일 추가 : 윈도우즈 환경에서 DBT-120은 애플 키보드 외의 다른 블루투스 장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일 마우스 등의 기타 무선 장비도 이용하시고자 한다면 DBT-120 대신 다른 블루투스 덩글과 키보드를 알아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ofile

키보드 매니아가 세계 최고 동호회가 되는 날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