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JPG



토프레의 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가 좋아 계속 만져보고 있습니다.


이미 제 손을 거쳐간 제품만 두자릿수는 될듯 하네요ㅎㅎ;;



리얼/해피만 전전하다가 fc660c 중고 가격이 괜찮아서 영입해 봤습니다.



처음 만져본 느낌은 단단하고 묵직했습니다.


미니 키보드라 그런지 주로 해피와 많이 비교되는 제품이지만,

보강판과 키압으로 봤을땐 리얼 55균등과 더 유사한 제품인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신경써서 만들었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키캡도 기존 토프레 제품에 비해 더 두꺼운듯한 촉감이고(실제 두께는 같은데 느낌만;;)

하우징도 해피의 플라스틱 삐걱거림이 느껴지지 않고 더 단단한거 같습니다.



스펙상 45균등이라고 하지만, 해피보다는 더 무겁고, 리얼 55균등과 비교해 봤을때,

비슷하거나 오히려 살짝더 무겁다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고로 기존 토프레 제품과 비교하여, 55~60g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현재 신품 가격은 해피가 24만원(아마존 직구시), fc660c가 22만원 정도로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중고로 내려오면, 1~2달 사용한 제품 기준으로 해피는 20만원 정도, fc660c는 15만원 이하에 형성돼 있습니다.


감가상각이 크다는건 그만큰 인기가 떨어진다는 반증이 될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기존 유저들의 평을 보면, 키감은  fc660c가 리얼, 해피보다 더 낫다는 분도 있고,

그래도 오리지날 토프레 제품들이 더 좋다는 분도 있습니다.



두 제품을 같이 두고 비교해봐도 서로 장단점을 가지는 부분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아래 몇가지 이유를 들어 해피쪽으로 맘이 기우네요..


키압-키압이 낮은 해피가 아무래도 누르기 수월 합니다.


틸트각-660c의 경우 뒷다리를 접으면 아예 낮은 각이 되고, 펴면 완전 높은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해피의 작은다리 각도를 좋아합니다


스테빌소음-키캡을 제거해 보진 않았지만, 660c의 시프트, 엔터키 등에서 철심 소리가 나네요. 이질적인 소리라 좀 거슬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외관-외형적으로 봤을때 비율이나 키배치 등에서도 해피쪽이 더 낫다는 느낌입니다. 660c는 모서리 부분도 약간의 여백이 있어, 이래저래 디자인적으로도 아쉽습니다. 660c의 경우 색은 약간 테닝된듯한 카라멜빛이 도는군요ㅎ


키배치-가격외에 해피 해킹의 단점으로 컨트롤, 백스페이스, 방향키의 배치를 주로 꼽습니다.

하지만 해피를 오래쓴 사람들은 이 키배치를 오히려 장점으로 꼽는데요..

660c는 컨트롤을 해피와 동일하게 캡스락 자리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백스페이스는 좀 먼듯한 느낌이고, 방향키도 몇몇 경우를 제외하곤 손의 동선이 길어져서 해피보다 편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미니 키보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독립된 방향키를 더 선호하겠지만요ㅎ


몇일 더 660c의 키감을 음타해 보고, 방출 여부를 결정해야 겠습니다ㅎㅎ;;


사진 1.JPG



profile

ThinkPad Notebook &

Logitech Wireless Mouse &

Topre Keyboard M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