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KO HACKER K660 광축 키보드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근래 몇 년간의 키보드 트렌드를 되짚어보면 체리 스위치의 특허가 만료 됨에 따라 카일, 오테뮤 등의 저가 스위치를 사용한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와 리얼포스, 해피해킹 등 일부 키보드의 전유물이었던 정전용량 방식이 중국의 기술력(?)에 의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무접점 키보드로 양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새로움 보다는 기존의 동작 방식이 널리 보급 되고 생산 되면서 가격이 저렴해졌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 살펴볼 키보드는 기존에 흔히 볼 수 없었던 IR 센서를 이용한 동작 방식을 가진 키보드 입니다. 전에 볼 수 없었던 방식이라서 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과연 ABKO HACKER K660 (이하 K660) 광축 키보드는 새로운 동작 방식으로 키보드 시장의 트렌드세터가 될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어떠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전면 박스의 모습 입니다. 블랙과 화이트의 조화로 깔끔한 박스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좌측에는 K660 이라는 제품명이 크게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의 모습으로 키보드 형상과 제품의 스펙 및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상판 하우징의 컬러가 표기 되어 있습니다. 제가 수령한 제품은 블랙 색상 입니다.



박스를 개봉한 모습 입니다. 배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충격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측면에는 스펀지 같은 완충재 작업이 되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수령한 제품에서 일부 키캡이 뽑혀 있었고 그 외 체결이 완벽하게 되지 않은 키캡들이 꽤 보였기 때문 입니다. 이런 부분은 추후에 개선이 필요 하겠습니다.



키보드 외 구성품으로는 간단한 사용 설명서와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여분의 높이 조절 받침대 2개, 청소 브러쉬, PC방 경고 스티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상당히 푸짐한 느낌 입니다.


2. 키보드 외형



K660 키보드의 전면 모습 입니다. US 레이아웃을 가진 104키 배열로 일반적인 키보드의 무난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수령한 제품은 블랙이지만 그 외 레드, 옐로우 색상 상판 제품도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상태를 표시하는 LED 인디케이터 부분이 위치 하고 있습니다.



LED의 색상은 흰색으로 점등이 됩니다.



K660의 후면 모습 입니다. 제품의 라벨과 높이 조절 받침대, 그리고 타건 시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 패드가 위치 하고 있습니다. 후면에서 아쉬운 점은 생활방수를 지원하는 키보드로 광고를 하고 있지만 생활방수를 위한 배수 구멍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무패드는 접지력이 좋은 편이여서 타건 시 키보드가 흔들리지 않도록 잘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를 올렸을 때도 고무 부분이 있어서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타건을 돕고 있습니다.



키보드와 케이블의 연결 부분으로 고무 패킹 처리가 되어 있어서 단선 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직조 형태로 금도금 USB 단자와 노이즈 필터가 적용 되었으며 케이블 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660의 측면 모습으로 스텝스컬쳐2가 적용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660의 키캡 모습으로 영문 및 한글 각인 모두 이중사출 방식이 적용 된 ABS 재질의 키캡 입니다.



K660에는 레인보우 LED가 적용 되었습니다. 최대 밝기로 설정 후 보았을 때 타 키보드들에 비해서는 광량이 약간 적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카일 방진축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스테빌라이저는 보강판 고정의 체리 방식이 사용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며 길이가 긴 키 또한 안정적으로 타건이 가능하였습니다.



3. 동작 및 기능


3.1 카일 광축 스위치

K660 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을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당연히 '광축' 일 것입니다. 저 또한 이 키보드를 만나보기 전 광축이라는 것에 대해 상당히 궁금증과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친절하게 스위치 리무버를 제공하는만큼 한번 뜯어서 살펴보았습니다.



스위치 제거에서 아쉬웠던 점은 리무버가 너무 볼록하게 생겨서 펑션열 처럼 주위가 하우징에 의해 막혀진 스위치의 경우 교체하기가 상당히 힘든 수준이었습니다.



스위치 제거는 상부 하우징의 상하 부분을 콕 찝어서 들어 올리면 됩니다. 광축의 경우 시중의 다른 일반 기계식 스위치와는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 하여야 하겠습니다.



스위치를 제거하면 PCB에 실장 된 SMD 타입의 칩 LED와 IR 송/수신부 모듈이 보입니다. 적외선이 해당 송/수신부 모듈로 도달하면 키 입력이 없는 것이고 광축 스위치에 의해 적외선 수신이 되지 않을 때 키가 입력 된 것으로 인식하는 새로운 방식 입니다.



카일 광축을 분해한 모습 입니다. 투명한 스위치 상부 하우징과 검은색의 스위치 하부 하우징, 키의 압력에 영향을 미치는 스프링, 키캡 결합부 및 키 스트로크 시 적외선이 수신 되지 못하도록 하는 스위치 슬라이더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광축 슬라이더를 보면 한쪽에만 돌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스위치 하부 하우징에는 이 돌기와 맞닿는 판스프링이 존재 합니다. 키 스트로크 시 돌기와 판스프링이 맞닿으면서 걸리는 느낌과 함께 '째깍' 하는 소리가 납니다.



키 입력은 적외선 수신이 막히는 경우에 일어나며 일반적으로 쓰이는 접점 방식의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스위치 수명도 8천만 회에 이른다고 합니다.

광축을 직접 확인해본 소감은 내구성이나 반응속도 면에서 기존의 접점 방식보다 뛰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앞으로 대세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3.2 LED 기능



K660은 총 13가지의 LED를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모드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직접 동영상을 촬영하여 LED 모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3.3 타건




광축 키보드는 지금껏 한번도 접해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타건의 느낌이 정말 궁금 하였습니다. 직접 타건을 해보니 기존의 제가 접해보았던 일반 카일 청축에 비해서 약간 가볍다는 느낌과 소리도 조금 작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키 입력 전에 '째깍' 하는 소리가 먼저 들리는 듯 하였습니다. 근래에 만져보았던 클릭 타입 스위치 중에서는 가장 경쾌하면서 느낌이 좋았습니다. 

좀 더 키덕후(?)스럽게 타건 느낌을 말씀드리자면 동작의 느낌은 NEC 스위치와 비슷한 느낌이었으며 소리는 체리 구청축의 째각거림이 떠올랐습니다.


3.4 동시 입력


K660은 무한동시입력(NKRO)을 지원하며, 직접 테스트 해보니 완벽하게 모든 키에 대해서 동시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사무용은 물론이고 게이밍용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5 멀티미디어 단축키 기능


K660 키보드는 Fn 키와 F1 ~ F12 키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단축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볼륨 조절이나 윈도우 키 잠금 단축키의 경우 게임 플레이 시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Fn + F1 : 내 컴퓨터
Fn + F2 : 인터넷
Fn + F3 : 계산기
Fn + F4 : 미디어 플레이어 실행
Fn + F5 : 이전 트랙
Fn + F6 : 다음 트랙
Fn + F7 : 재생/일시정지
Fn + F8 : 정지
Fn + F9 : 음소거
Fn + F10 : 볼륨 감소
Fn + F11 : 볼륨 증가
Fn + F12 : 전체 키 잠금
Fn + ESC : 초기화
Fn + Win : 윈도우키 잠금


3.6 기타



특정 키보드들의 경우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해 카드 결제나 공인 인증서 로그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K660은 문제 없이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7 공식 스펙





4. 총평



ABKO HACKER K660 광축 키보드는 리뷰 작성일 현재 5만원 중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적외선 방식의 작동 구조를 갖고 있어서 내구성 및 반응속도, 생활 방수 등 장점이 많은 키보드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키보드에서 가장 기본이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키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광축의 느낌은 최근에 만져 본 클릭 계열 스위치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제가 받은 제품의 경우 초기에 일부 키캡의 체결상태가 좋지 못하였다는 점과 생활방수를 지원하지만 후면에 배수홀이 없는 것은 추후 개선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BKO HACKER K660 광축 키보드의 선전을 기원하며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한 본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보고 필드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스위치 내구성 (8천만 회)
- 반응 속도 (0.2 ms)
- 생활 방수

단점
- 생활방수를 지원하는 제품임에도 볼구하고 후면에 배수홀이 없음


이 사용기는 코리아기어즈를 통해 ABKO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CHERRY G80-5000HAMUS

TOPRE REALFORCE 87U WHITE

DIATEC FILCO MAJESTOUCH WHITE TENKEYLESS CLICK

P.I. ENGINEERING X-KEYS DESKTOP USB

OTD 356CL V2

http://keytak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