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해킹프로 사용자로서 오직 텐키리스 키보드만 고집하는 터에 

괜찮은 키보드가 나온거 같아서 기분 좋게 사용한 한달(?) 이었습니다.


프로그래머로서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격었던 몇가지 아쉬운 점만 적으려고 합니다.

자칫하면 까는 글이 될 수 있기는 한데 몇가지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적어 봅니다. 판매 관계자 분들 죄송합니다. ㅠㅠ


분명히 말하지만 키의 레이아웃, 디자인, 공간 활용, 키감 등 많은 리뷰어 들이 칭찬한 그대로가 맞습니다.

장점이나 키보드에 대한 세세한 정보는 다른 글을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1. 매크로 지원의 한계


키메크로 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적으로 아무키나 다 바꿔쳐버릴 수 있다? 과연..


programmable.PNG


키보드 매핑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왼쪽 하단에 Layer 부분을 Ctrl Layer 나 Shift-Layer 로 하면


가운데 하단의 Keyboard programming 이 비활성화 되고 Software Programming 만 할 수 있습니다.

즉, ctrl + F5 같은 것을 하드웨어 프로그래밍은 할 수가 없으므로 소프트웨어 메크로에 의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AutoHotKey 와 같은 외부지원 메크로가 차라리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결국 Standard-Layer 면 조합키가 아니라 단일키라는 것인데..

그렇다면 결국 위의 레이아웃에 보이는 어떠한 키를 희생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그런데 버릴게 없죠? 그래서 사실상 하드웨어 메크로 지원의 기능이 쓸만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진짜 POS 용으로 사용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습니다.


2. CapsLock 키를 Ctrl 로 대체했을때 조합키의 아쉬움


이 아쉬움에 대해서는 CapsLock 키를 Ctrl 키로 대체하지 않으시는 분은 결코 단점이 될 수 없습니다.

특이한 키 사용 방식으로 키보드에 단점을 부과한 제 자신을 탓하면서 한자 적어보겠습니다.


shortcut.PNG


사진과 같이 CapsLock 과 Shift 그리고 2WSX 라인의 조합이 안됩니다. 

이것은 하드웨어 방식으로 변경해서 하든 AutoHotKey 로 하든 같습니다.


W의 경우는 모두닫기, S의 경우는 모두저장, del 은 작업관리자 ~_~

아무래도 CapsLock 이 다른 키와 조합되어 눌리게 될 것에 대해서 설계를 고려하지 않은 모양입니다.



저는 CapsLock 키 하나 때문에 비록 방출하지만 

텐키리스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사랑받는 키보드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