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디지탈 NKEY BT61 LED 블루투스 유무선겸용 기계식 키보드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시중에서 일반 블루투스 키보드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기계식 블루투스 키보드는 마제스터치 MINILA Air 또는 마제스터치 Convertible 2 외 마땅한 선택지가 없는 것이 현실 입니다. 

오늘 살펴볼 키보드는 국내 키보드 관련 특허를 최다 보유하고 있는 스카이디지탈社의 NKEY BT61 LED 블루투스 유무선겸용 기계식 키보드 (이하 BT61)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특색이 있는 신제품에 관심이 더 가는 편인데요, 과연 BT61은 어떠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전면 박스의 모습입니다. 우측 하단에 'NKEY BT61 LED' 제품명과 간단한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의 모습으로, 제품의 형상 및 스펙과 특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한 모습으로 키보드는 외부의 충격과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외 구성품으로는 제품 보증서를 겸하는 사용설명서와 마이크로 5핀 타입의 USB 케이블이 있습니다.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점으로 제품 박스 후면에는 구성품에 키캡 리무버가 있는 것으로 표기 되어 있는데 실제 키캡 리무버는 구성품에 존재 하지 않습니다. 추후 수정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2. 키보드 외형



제품 포장을 모두 벗겨낸 모습으로, 제가 수령한 제품은 적축 모델 입니다. 



BT61은 특이하게 스위치 별로 하우징 색깔이 다르게 출시 되었습니다. 적축 모델은 핑크색 하우징이 사용되었습니다. (남자의 색, 핑크!) 배열은 US 레이아웃 (일자엔터)의 61키 모델 입니다.



휴대성을 극대화한 배열로 국내외 키보드 커뮤니티에서는 이런 배열을 '포커 배열' 또는 '60% 배열'이라고도 합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T2 모델과 크기 비교를 한 것으로 한눈에 봐도 작고 앙증맞다는 느낌이 듭니다. 




미니 배열이다 보니 펑션키나 방향키 부분은 Fn 키와 조합을 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불편할 수도 있지만 적응이 되면 작은 동선으로도 컨트롤이 가능하다보니 피로감이 덜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미니배열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 됩니다.



제품의 전반적인 마감은 딱히 흠잡을 곳이 없어 보이며 가격대비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 됩니다.



BT61의 후면 모습입니다. 각 모서리에는 타건 시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 패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품 라벨과 ON/OFF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케이블 연결 부분으로 마이크로 5핀 타입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봉 된 케이블의 모습으로,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및 보조 배터리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이크로 5핀 타입 입니다.



제품의 배터리 충전 또는 유선 모드로 사용 시 케이블을 연결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충전기 또는 PC를 이용한 충전 외에 보조 배터리를 이용한 충전도 가능하고 유선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점은 BT61의 큰 장점으로 생각이 됩니다.



BT61의 측면 모습으로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체 경사를 가지고 있는 하우징 구조로 타건 시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경사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BT61의 키캡 입니다. 하우징 색상이 검은색인 흑측 모델을 제외한 전 모델에는 화이트 키캡이 사용 됩니다.




ABS 재질의 이중 사출 방식이 적용 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 된 NKEYBOARD 제품에 비해 표면의 거친 느낌이 덜한 것 같았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으로 키캡 측면이 유광으로 매끄럽게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BT61의 키캡을 모두 탈거한 모습으로 카일 적축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강판 고정방식의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선호하는 방식 입니다.



LED는 PCB에 실장된 칩 방식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칩 LED 부분이 드러나도록 스위치 하우징이 특이하게 컷팅 되어 설계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LED는 화이트 색상 단색이며, 광량은 충분한 수준 이었습니다. 유무선겸용이긴 하지만 무선으로 사용 시에는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LED 기능은 끄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키캡 (아이오매니아 마이애미 PBT 키캡)으로 키캡 호환성과 체결에 문제가 없는지 한번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문제 없이 체결 및 사용이 가능하였으며 60%의 미니 배열이지만 기본적으로 104key base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시중의 다른 키캡 또한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3. 동작 및 기능


3.1 멀티 페어링 기능




iOS, Android, Windows 운영체제에서 BT61 페어링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문제 없이 등록이 되어 사용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래는 3 종류의 다른 운영체제를 가진 태블릿 기기에서 BT61의 멀티 페어링 기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멀티 페어링 테스트를 위해 BT61에 기기를 미리 등록해 놓았습니다. 

Fn + Q : 아이패드 (iOS)
Fn + W : CHUWI HI8 (Android)
Fn + E : 주연테크 JTAB M (Windows)

멀티 페어링 기능은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기기 전환 시 약 1초 미만의 delay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그 외 타건을 하면서 반응속도가 밀린다는 느낌은 받지 못하였습니다.


3.2 타건 영상




시중의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 대다수가 청축으로 많이 출시가 되고 있는데, 이번에 BT61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카일 적축은 처음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키감은 주관적인 항목으로 항상 평가하기가 조심스럽지만 체리 적축과 비교했을 때는 근소하게 키압이 조금 더 높은 느낌이며 약간의 서걱거리는 느낌이 존재었습니다. 타건음은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3.3 동시 입력



BT61의 동시입력은 조합에 따라 최대 6키 까지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일반적인 동시 입력 개수는 약 3키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품의 타겟이 게이밍용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 용도로는 불편함이 없는 충분한 수준으로 생각 됩니다.


3.4 기타



특정 키보드들의 경우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해 카드 결제나 공인 인증서 로그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BT61은 문제 없이 입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3.5 공식 스펙




4. 총평



스카이디지탈 NKEY BT61 LED 블루투스 유무선겸용 기계식 키보드는 현재 다나와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5만원 후반대의 가격에 판매 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의 선택지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한 시점에 가뭄의 단비 같은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 시장이 청축 위주로 제품이 출시 되고 있는데, BT61의 경우 4종류의 스위치 (청,갈,흑,적)로 출시 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것에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유무선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폭넓은 호환성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멀티 페어링이 가능한 점이 특징으로 저렴한 가격에 부족함 없는 성능이 인상 깊은 키보드 였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 BT61 LED 블루투스 유무선겸용 기계식 키보드의 선전을 기원하며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한 본 키보드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보고 필드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흔하지 않은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 멀티 페어링 지원
- 유무선 겸용


단점
- 스위치에 따라 고정 된 외관 색상


본 리뷰는 스카이디지탈에서 제품을 지원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CHERRY G80-5000HAMUS

TOPRE REALFORCE 87U WHITE

DIATEC FILCO MAJESTOUCH WHITE TENKEYLESS CLICK

P.I. ENGINEERING X-KEYS DESKTOP USB

OTD 356CL V2

http://keytak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