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ILL TRON G670K 레인보우 LED 기계식 키보드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맥스틸 제품은 가성비가 좋아서 항상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데요, 이번에 좋은 기회가 닿아서 G670K의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이 키보드는 어떠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전면 박스의 모습 입니다. 맥스틸 특유의 검은색 & 주황색으로 이루어진 박스 디자인과 키보드의 형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의 모습으로 키보드의 특징과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한 모습 입니다. 제품의 흠집을 방지하기 위하여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전체 구성품은 G670K 키보드와 사용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키보드 외관



G670K 키보드의 전면 모습 입니다. 그레이 또는 실버 색상의 메탈 상판의 키보드들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인데 G670K는 일반 그레이가 아닌 카키가 혼합 된 카키그레이 색상으로 타사 키보드와의 차이를 두었습니다. 실제로 봤을 때 색상이 정말 이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랙 색상의 키캡이 적용 되었으며 배열은 104key의 일자 모양 엔터를 가진 US 레이아웃으로 다양한 키캡과의 호환성에도 큰 문제가 없는 배열 입니다.



키보드의 하단 중앙에는 맥스틸의 로고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방향키 위쪽으로도 맥스틸 로고가 양각으로 처리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외관에 있어서는 카키그레이 색상이 가장 눈에 띄며, 전반적인 마감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키보드의 우측 상단에는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인디케이터 LED 부분이 위치 하고 있습니다.



LED는 파란색으로 점등이 되며 인디케이터 디자인이 이쁘게 잘 된 것 같습니다.



G670K의 후면 모습 입니다. 제품의 라벨과 높이 조절 부분, 그리고 타건 시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 패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높이 조절 다리를 올렸을 때의 모습입니다. 다리 끝 부분에는 고무 패드가 없어서 다리를 세우고 사용 시 상단 부분의 접지력이 약해지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 입니다.





케이블은 좌, 우, 중앙 총 3 방향으로 입맛에 맞게 처리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키보드와 케이블의 연결 부분으로 고무 패킹 처리가 되어 있어서 단선 방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직조 형태로 노이즈 필터 및 금도금 USB 단자가 적용 되었으며, 케이블 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670K의 측면 모습으로 스텝스컬쳐2가 적용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670K의 키캡 모습 입니다. 한글/영문 모두 이중 사출 방식의 각인이 된 것을 볼 수 있으며 키캡의 재질은 적당히 거친 느낌이 있습니다. 


G670K는 오테뮤 청축의 모습으로 LED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스위치 상부 하우징이 투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흔히 말하는 보강판 고정 방식의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 되었으며 개인적으로는 가장 선호하는 방식 입니다.



G670K는 레인보우 LED 제품으로 각 라인 마다 다른 색상의 LED를 적용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키보드 내부



G670K의 내부 모습 입니다. 상판의 메탈 하우징이 스위치의 보강판 역할을 겸하고 있어서 PCB가 상판과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건 시 하우징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통울림 소리를 잡기 위해서 약 3T 두께의 흡음 패드가 적용 되었습니다. G670K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이 되며, 이 가격대의 키보드에서 보기 힘든 구성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키보드 컨트롤러의 모습으로 iTON 社의 iF87R8T61 제품이 사용 되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자세한 스펙을 검색해보았으나 관련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PCB에는 무한 동시 입력 지원을 위한 다이오드들이 촘촘히 실장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판과 케이블 연결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키보드 내부에서는 맥스틸 공식 제품 설명 이미지에 나와있듯 양면 PCB 기판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동작 및 기능


4.1 LED 동작



G670K는 다양한 LED 효과와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Fn + Scroll Lock 키를 눌러서 볼 수 있는 다양한 LED 효과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4.2 멀티미디어 단축키


G670K는 Fn키와 펑션 키의 조합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단축키 기능을 탑재 하였습니다.

Fn + F1 : 계산기
Fn + F2 : 내 컴퓨터
Fn + F3 : 메일
Fn + F4 : 홈
Fn + F5 : 정지
Fn + F6 : 이전 곡
Fn + F7 : 재생/일시정지
Fn + F8 : 다음 곡
Fn + F9 : 미디어 플레이어
Fn + F10 : 볼륨 다운
Fn + F11 : 볼륨 업
Fn + F12 : 음소거


4.3 타건 영상



키감은 주관적인 항목으로 항상 평가하기가 조심스럽지만, 제가 직접 사용해 본 G670K의 키감은 오테뮤 청축 특유의 쫄깃한 클릭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으며 특히 G670K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비슷한 타사 키보드에 비해서 통울림 소리가 적고 정숙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확실히 흠음 패드 적용으로 인한 장점이 부각 되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4.4 동시 입력


G670K는 무한동시입력 (NKRO)을 지원하며, 직접 테스트 해보니 완벽하게 모든 키에 대해서 동시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사무용은 물론이고 게이밍용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5 기타


특정 키보드들의 경우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해 카드 결제나 공인 인증서 로그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G670K는 문제 없이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6 공식 스펙




5. 총평


MAXTILL TRON G670K 레인보우 LED 기계식 키보드는 리뷰 작성일 기준으로 약 4만원 중반대의 가격이 형성 되어 있습니다. 필드 테스터로 직접 사용해보니 시중에서 흔하지 않은 카키그레이 색상과 좀 더 정숙한 느낌을 위한 흠음 패드의 적용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인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흠음 패드의 경우 기성품 키보드 중에서는 일부 제품에서만 적용 되었던 옵션으로 G670K의 가성비를 더욱 더 높여 주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MAXTILL TRON G670K 레인보우 LED 기계식 키보드의 선전을 기원하며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한 본 키보드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보고 필드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키보드 내부에 흠음 패드 적용
- LED 커스텀 모드

단점
- 높이 조절 다리의 고무 패드 부재


이 사용기는 (주)리썬즈몰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CHERRY G80-5000HAMUS

TOPRE REALFORCE 87U WHITE

DIATEC FILCO MAJESTOUCH WHITE TENKEYLESS CLICK

P.I. ENGINEERING X-KEYS DESKTOP USB

OTD 356CL V2

http://keytak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