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알려진 월드챔피언 공유기 : ASUS AC-88U

★ ASUS & 이엠텍

세계적으로 알려진 ASUS는 때때로, 강력한 기술력과, 강한외형 그리고 높은성능을 자랑하는 하드웨어등  확실하게 제조하고있습니다. 그 영향력은 상당한데요, 국내 대형커뮤니티에서도 쉽게 등장하며  자사 특성상 외적 요소와 하드웨어계의 부와,기능의 상징도 은근 보여주는 경우도있습니다. 감성영역도 굉장한데요!   자사에서는 고스펙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노트북, 게이밍기어(마우스,키보드,헤드셋)등 다양한 녀석들을 출시하고있으며 개중 세계에서 가장핵심적인 주품을 가지고 나오는경우도있어, 찬사를받고있습니다.  국내 1/2위를 다투는 유통사 이엠텍은 ASUS 몇몇 제품을 유통하고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유능한 유통실력으로 소비자를위한자세를 확실히 보여주고있기때문에 이슈가 크게없고, 발전도가 높습니다.​ 특히 본리뷰의 AC88U제품은 일단락 세계 탑 공유기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https://www.cnet.com/topics/networking/best-networking-devices/



★ AC-88U 스펙

3년의 워런티 / 38만원대가격 / 다중연결시 안테나가 자동으로 수신률 향상시키는 MIMO기술/ 512메모리/1.4 듀얼코어CPU/ AC3200보다 속도면에서 희소성있는 AC3100/ 무게 3.2Kg / 크기 - 가로길이 12센티급, 세로길이 7센티급, 높이 3.3센티/  미디어멀티브릿지/AP모드/무선확장모드지원/WTFAST 데모 & LAN부스트기능탑재





★ 배송상태


▲ 역시 이엠텍 답게, 뽁뽁이를 5겹정도를 둘러 안전배송을 하였습니다. 일단...박스가 엄청괴물처럼 큼직합니다.ㄷㄷ 욱직한것이 프리미엄을 박스부터...스멜​ 





★ 박스

▲ 실박스 무게와 크기는 많이..크며, 무게역시 묵직합니다.  박스 이곳저곳엔 스펙을 나열한 부분들을 볼수있었고,  AC3100의 문구가 보입니다. 이론상 AC3100의경우 주파수가 넓어AC3200보다 대칭속도에서 좋고 연결속도도 체감적  빠르게 소화할수있습니다.

 



★ 패키지 소개

▲ 패키지의경우,

1. AC-88U 본체 1대

2. 전용 안테나 4개

3. 전원입력용 아답터 19V 결합형 1개 

4. 1.5m급 UTP 케이블 1개

5. 설치 유틸리티 CD 1개

6. WTF사용법 및 기능 설명서, 그리고 워런티 종이 각1부씩

다양하게 활용하거나, 사용할수있도록 제공하는 부분도 나름 울타리가큽니다.


▲ 실질적 녀석은 가로길이 11센티,세로길이 7센티로 덩치가 적당히 큽니다. 무게는 1키로급으로 크기때문인지 무게감이 있어보이며, 아무래도 디자인된 형태만큼 무게도 적당하게 있는듯합니다.






★ AC-88U 외형

 

 디자인은 배트맨카?와 비슷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거기다 어두운 디자인에 약간의 레드컬러를 조합시켜 때때로 강력해보이며,  중후해 보이기까지합니다.


▲ 전면에는 WIFI ON버튼/ 공유용 USB3.0 단자 / LED 온오프버튼을 제공하고있습니다. 특히 USB3.0단자는 가림막으로 가려져있는데, 덮개 채결방식자체가 단단하고, 부드럽게 오픈되기에 안정감을 줍니다.



▲ 상부는 공유기아니라, 게이밍 노트북을 연상시킬정도로 어마무시한 게이밍 느낌을 디자인적으로표현했고, 전원LED/ 2.4GhzLED / 5Ghz LED/ 연결상태LED/ UTP LED/ USB3.0/2.0 LED/ WPS LED를 채택하고있어, LED로 확실히 보여줄려는 LED뷰어역할을 확실히 하고있습니다.​ 


 

▲ 주력칩셋들은 기본 스틸방열판처리를 하였습니다. 허나, ASUS로고가 위치한 단자부의 발열상태를 조금더 처리하기위함과 멋을 다소 제공하기위하여 홀형태를 넣어 , 특별하게 제조된것을 볼수있었습니다. 



▲ 랜선연결쪽 단자는 기가속도지원의 8개의 LAN포트 구성과,  1개의 WAN포트를 제공합니다.(단자부 스틸처리됨)

 

▲ 순서대로 리셋버튼/ WPS버튼 / USB 2.0버튼으로써, 공유기의 문제발생시 사용할선택적버튼으로 볼수있고 그옆옆에는 USB 2.0단자가 보입니다. USB스틱,외장하드,프린터,연결용이며, 모든단자는 스틸처리되어, 내구성이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 우측후면엔 WAN 포트1개, 전원입력부, 전원버튼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전원은 19V 2~2.5A장착이 가능한 타입이며 전원버튼의 경우는 눌러진상태는 ON/ 점핑되어진상태 OFF로 확인하였습니다.


우왓, 품질과 디자인의 모토가된 "안테나"

▲ 안테나는 좌우측 2개/ 후면 2개로 나뉘고있습니다. 안테나는 채결방식이기때문에, 고장시 수리도 나름대로의 편의도 갖출뿐아니라, AC88U 메인본체와의 디자인적 이미징도 괜찮게 제조된것을 알수있습니다. 물론 움직임의 자유도역시 꾀좋은편입니다.

 


▲ 하단면은 쿨링을 위하여(노트북 쿨링패드위에서 가용한 타입)으로 써 홀을 많이 채택해놨습니다. 그리고 미끄럼방지 고무를 적용함으로 뒷면과 앞면의 높낮이상차를 적당히 매칭하기위하여 모양을 특이하게 해놨습니다. 명시된 특성을보면  초기WIFI SSID 암호와 네이밍을 기입해놨기에, 처음 무선WIFI를 사용하기전 확인하는게좋겠죠(암호는기기마다 틀림) 



■ 설치 


▲ 공유기 설치는 당연히 쉬울수밖에없습니다. 

- LAN(PC/IPTV/ 노트북/셋탑박스등) 연결
- WAN(가입한 인터넷 회선) 연결

- USB 3.0(외장스토리지) 연결

- USB2.0(외장스토리지및 프린터등)연결

- 전원 (주전원 아답터 연결)

해주면 뚝딱 끝납니다. 아주쉽습니다.  불가피하게 외장스토리지가없으면 채결해주지않아도됩니다. 녀석은 파일공유가 되기에, USB포트를 2개나 갖춘것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처음에 기기 내부진입을 해보니, 암호와 계정아이디를 설정해줘야합니다.(처음엔 초기화되어져 설정하고 들어가야함) 







★ 내부기능 


▲ 초기화면입니다. 연결상태확인도 할수있고 무선2.4/5Ghz의 암호나 자체 스펙에따른 성능,로드율을 볼수있습니다. 램은 총 512램인데, 시스템구동스펙으로 빠지고 토탈 503정도를 사용가능합니다.



▲ 연결되어진 장비의 MAC주소나, 기기 이름도 확인가능합니다.



▲ 게스트 네트워크는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무엇보다 연결시간도 제한을 둘수도있습니다.


▲ 일단 이런저런 설정후 저장을해보니, 저장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스펙에따른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보호기능은 백신사와 협약되어 안전

▲ AI 보호 텍션은, 웹사이트 차단을 트랜드마이크로에 집적된 내역으로 자동처리되며, 최대한 사이트 네이밍과, 이미징을 하여  차단할수있는 역할을합니다. 한번 설정후 사이트 진입해보니,?ㅋㅋ 차단도 확실하네요..자녀가 있는집이거나, 관공서에서 사용한다면,  괜찮은 기능으로 볼수있습니다.




- 신사답고, 편리한 안전한 공유설정기능









▲ 공유설정을 해놓으면, 무선으로 AC-88U에 장착한 스토리지에 쉽게 접근하고 파일관리, 실행, 음원복사,영화복사,게임복사등 다양하게 진행할수있습니다. 속도는 8m급 벽을 둔 거리에서 34MB/s 속도를 보여줍니다. 영화한개에 1분정도 복사속도를 보여줍니다. 꾀 빠르네요 /근데 애플사 OSX를 사용중이지않아 백업기능으로 소개되는 "타임머신기능"은 활용해보지못했네요;





- 속도 부스트 기능도 2개의 섹션으로 가진다?






▲ 랜부스트 & WTFAST(게임부스트)는 기술과,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것인데요, 자체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는 게임목록이외에  따로추가는 할수있습니다. 그러나 , 네트워크상태의 최적화 라인을 찾아주기란 100% 완벽하지않습니다. 이유는 서포트되는게임상태가 모두 지원하지않기때문입니다. 해외 트위치방송,유투브방송에 자주등장하는 롤/스타/WOW/카스등 처럼 인지도있는 게임에서는 확실히  최적의 서버로 속도 부스트를 통하여 맛볼수있습니다. 랜부스트와, WTFAST를 함께 적용하고 게임을 해보니, 큰차이는없지만 대략 42핑대가 -> 38핑정도로 내려가는정도로 맛볼수있었습니다.





- 동작모드의 선택폭이 강력하다.



▲ 리피터 모드로는 중간에서 무선으로받아 무선으로 쏴주는기능으로 무선확장기로 사용가능하여, 무선의 반경과 세기를 확실히 폭을  넓게 사용가능합니다. AP모드와 유사하긴하나, AP모드는 케이블로 받아 무선세기(확장하는)기능으로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브릿지는 알려진대로 보면 "멀티브릿지 기능"으로 무선랜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아시면됩니다. PC,노트북,태블릿에는 고가형 무선랜이 탑재되지않는데요, 마치 AC-88U를 초고급형 무선랜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역할입니다. 물론 여분의 공유기가 있어야겠죠.. 이기능으로 항상 AC88U가 최상의 위치에 있게 할수있더군요




- 모니터링도 제대로 할수있다.





▲ 여러 방문한 사이트, 또는 연결된장비의 사용량,  CPU활동량, 그리고 내부 기능이 징집된 활성화 상태등 상세하게 모니터링할수도있고, 그에따라 해킹/보안에도 육안으로 확인을 할수있기때문에 인포메이션 범위가 좋았습니다.  특히 패킷 사용량을 사이트나, 테마별로 

한눈에 볼수있어 보기보다 굉장히 똑똑하고 편리한 녀석으로 볼수있습니다.




- 일반 적인 기능사항들도 꾀나 디테일하게 구현



▲ IPTV전용 패킷 연결방식도 기본으로 지원하여, IPTV 셋탑의 전용라인은 만들어줄수있습니다. 그래서 IPTV의 화면 멈춤/렉 느림/ 등에서 확실히 탈피할수있었습니다. 사용중인 SKT브로드밴드 IPTV에 사용해보니, ON/OFF 상태 모두 깔끔하게 나오더라구요 무엇보다 SKT인터넷 집전화를 사용중에있는데, 이기능을 끄면 사용불가; 켜면 사용가능으로 아주 참신한 기능으로 볼수있었습니다. 전용라인을 만들어주는 샘입니다.










- 간편하고 안전한 펌웨어 업데이트(근데, 좀 오래걸림)





▲ 펌웨어는 구버젼이면 펌웨어 탭만 눌러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더라구요, 대개 펌웨어를 찾아서 확인을 눌러줘야하는데.. 그게아닌 자동으로 처리되기때문에, 좀더 편의를 갖춘것으로 생각됩니다. 허나, AC88U는 기능이 워낙에 많다보니, 2분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출시하고있는 커스텀 펌웨어로도 펌업이 가능한점이 이녀석의 강점입니다. 커스텀 펌업하면 온도표기도되는 녀석입니다. 

아주 참신하네요!


▲ 만의하나, 제품의 특징중 기능을 좀더 추가하고싶고, 부족하거나, 아쉬운 부분(기능)이 존재한다면 피드백을 넣어  펌웨어 수정이나, 차세대 제품의 기능에 내자신이 기여할수있는 부분도있습니다. 사용자이자, 아이디어창출자로도 볼수있습니다. 그에따른 이벤트나 혜택도 있으면좋겠다라 생각은듭니다. 물론 본연의 기능은 "수리용"임을 아셔야하구요







■ 실사용및 벤치 그리고 결과

▲ 연결은 무선 5G로 게이밍 PC에 연결한상태이며, PC메인보드는 ASUS Z170I PRO GAMING입니다. 기가무선인터넷이 지원되는 게이밍 PC이기때문에, 유선이아닌 무선으로 연결한상태입니다.





▲ 자주플레이하는 고사양게임 배필4를 진행하여보았습니다. 핑자체는 36~39으로 업/다운되고있었으며, WTFAST기능과, LAN 부스트 기능을 더하여 핑자체가 42~45였는데, 확연히 줄어든모습을 볼수있었습니다. 실게임에서는 배필4의 특유 핑문제로고가 거의 뜨지않는것도 아주아주아주!~ 최대의 강점이라 여깁니다.



▲ 여러 유투브 들어가는 속도도 기존 사용중인 공유기보다 다소 빠릿한 감도를 자랑해주는데요, 이는 아마도 안테나의 스펙역할과  최적화를 이룬 AC-88U자체의 고유 스펙이 만들어낸 차이라 생각합니다. 확실히 초기 로딩이 빠릿하다 느낍니다. 핑최적화와 랜부스트 기능때문인듯하기도합니다. 좋네요!




- 역시 AC88U 의 최고 핌포밍 상태



▲ AC88U 연결 반경또한 우수성을 보여주고있는데요, 기존 사용중인 SKT WIFI 공유기보다는 확실히 엄청난 넘사벽 스펙을 볼수있습니다.  벽을둔상태이지만서두, 꾀나 높은 2.4 / 5G 세기를 볼수있었습니다. 괜히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끝판왕인지 알수있는 부분입니다.




속도 테스트




▲ 속도의 경우는 역시 최강입니다. 최고속도를 유지하기위하여 노련한 상태를 보여주는데, 지금 연결된상태는 무선이고 5G입니다. 유선 연결상태와 다를바없는 굉장히 좋은컨디션 속도에 다소 감탄을 했습니다. 활용가치가 많은 AC88U기능도 참마음에들기도합니다.




- 온도 테스트



▲ 패킷 벤치5회마무리, 토렌트 다운로드중, 인터넷 서핑등 다양한 활용도중에 76도라는 온도를 표기하고있습니다.  공유기로 따질경우 평범한 정도의 온도로볼수있습니다. 그러나 공간이나, 위치에따라 노트북 쿨링패드하나 설치해줘야겠습니다.

 





결과 - AC3100으로, 유/무선의 속도가 차이없는 괴물스펙!











강점

1. 5G와 유선 인터넷 상태에서 속도 차이가 거의없었다. MIMO + AC3100기술 놀라웠다.

2. 디자인조합 정말 괴물! - 게이밍성느낌 200%

3. USB 3.0 / USB2.0 포트가 있어, 스토리지(NAS)활용도로 쓸수도있다.

4. 설치 / 사용이 편리했고, 기능(보안,모니터링) 또한 엄청난 괴물급

5. 온도 표기도되며,  단자부 스틸처리로 내구성 보강!

6. 안테나 자유도가 좋고, 안테나를 다른장비에 연결해 쓸수있는 괜찮은 호환성

7. 이엠텍 유통사 3년무상이라 굉장히 좋은 A/S 건강

P.S : 역시 월드TOP 공유기로 선정된 이유가 있는듯!



아쉬운점

1. 역시 기능이많은만큼 펌업속도가 느린점ㅠ
 



- 본 리뷰는 체험이나, 필드테스트 제품이 아닌, 단순이벤트로 받은 제품을 리뷰했습니다. AC88U는 역시 세계적으로 알아줄만하네요 - 


profile

키보드...

넌 칭얼 거리면서 울때 그때가 참 매력이야

어서 내가 두드릴때 울어주길바래


게임은

체리 4100


워드프로세서는

맥스틸 블레이드


씁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