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용기에 빨간불 개조한 것을 올리고 나니 왠지 개조 방법도 올려야할 것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빨간불에 들어간 빨간색 LED는 작동 전압이 최대 1.8볼트입니다.
기판을 보니 2개가 한 조로 직렬 연결이 되어 있고 저항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전류랑을 아끼기 위해서라도 이렇게 연결을 해놓는 것이 좋았을테지만 고휘도 LED를 연결하려면 전혀 도움이 안되는 회로입니다.

아시다시피 키보드에 사용되는 전원은 5볼트 전압입니다.
1.8볼트 2개면 3.6볼트니까 저항을 연결해서 5볼트에 연결을 하면 불이 잘 들어오지만 일반적인 고휘도 LED의 작동 전압은 대략 3볼트 내외입니다.
3볼트 2개를 연결하면 6볼트로 인가 전압보다 높아지니 실제로 걸리는 전압은 2.5볼트 밖에 안될테고 불이 켜지지도 않게 됩니다.

그래서 고휘도 LED를 사용하기 위해서 직렬 연결되어 있는 것들을 모두 끊고 병렬 연결로 와이어링을 다시 했습니다.
사진에서 좌우/상하 등 와이어링이 되어 있는 이유는, 그렇게 2개가 1개의 저항을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기에 할 수 없이 연결을 해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3쌍의 LED는 그 상태로만 개조해서는 작동을 안 하게 되어있습니다.
5볼트-저항-LED-LED-그라운드로 되어 있는 곳은 그냥 직렬만 병렬로 바꾸고 저항만 바꿔주면 가능한데 3군데는 5볼트-LED-저항-LED로 되어 있어서 패턴 끊고 잘 생각하셔서 와이어링을 해야 병렬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5볼트 전압이 걸리는 곳과 연결도 다시 해주셔야 하구요.

저항이 나와있는 사진을 보시면 파란색 저항 41개가 LED에 연결된 저항들입니다.
이번에 새로 바꿔넣은 저항들이죠.
LED는 총 84개가 들어갑니다.
cap lock에 들어간 초록색 쪽은 전혀 안 건들여도 작동 잘 합니다.^^

다 완성하고 나니 2개의 LED 밝기가 이상하길래 다시 찾아보니 기존 회로와 연결된 부분에 저항2개가 직렬로 연결되게 되어 있어서 결국 저항 하나는 떼어냈습니다.*^^*

글로 쓰니 영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어쨌든 고휘도 LED 교체는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노란색으로 개조를 하신다면 빨간색을 뽑고 그대로 쓰시면서 저항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노란색의 전압은 1.9~2볼트 정도라서 직렬로 2개를 연결해도 되거든요.

개조를 하면서 작업을 위해서 몇 장의 사진을 찍어놨는데 설명 차 올리려니 책상 위에 지저분한 것들이 너무 많이 찍혔기에 그나마 괜찮아 보이는 것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