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윈도우 제어판에서의 키보드 반복 속도 설정이 느리다고 생각하는 분들께만 해당하는 글입니다.


 원래 필터키는 입력을 빨리하려고 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짧게 누른 키를 무시하는 등으로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Mac이나 Linux계열을 데스크탑용으로 사용하다 보면, 키반복 속도를 무식하게 빨리 할 수 있는데 유독 윈도우즈에서만 어중간한 속도로밖에 설정하지 못했었습니다. (제어판의 속도 조절로는 31이 최대치였지요)

Keyboard King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몇번 사용해보니 이상동작을 할 때가 있었고, 제가 원래 이런 류의 프로그램을 까는 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 제게는 필요없는 키맵 기능도 지원해서 좀 별로였거든요.

그래서 저는 a4tech X7 G600 따위의 무식하게 키 반복을 빨리해주는 키보드를 찾았다녔습니다. 키배치들이 구려서 고생 많이 했습니다. ㅠㅠ

사설이 길었군요.
적용 방법은 일단 제어판에 가서 필터키 옵션을 켭니다.
XP 라면 내게 필요한 옵션
VISTA 이상이라면 접근성 센터의 키보드 관련 부분에 있습니다.

그곳에 가서 필터키를 켜준 뒤(탄력 키가 아니라 반복 키 및 느린키를 선택해야 합니다.)
적용시킨 후 창을 닫으신 후

그다음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HKCU \ Control Panel \ Accessibility \ Keyboard Response 에서 다음과 같이 값을 변경해줍니다.

(참고로 지식인 등에 퍼져다니는  HKCU\Control Panel\keyboard 의 레지스트리 값 변경은 제어판에서 키보드 설정의 반복속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아무리 값을 높여도 윈도우즈 기본 속도 이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필터키와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AutoRepeatDelay = 200
AutoRepeatRate   = 1
BounceTime       = 0
DelayBeforeAcceptance   = 0
Flags                 = 127 (필터키를 잘 설정했다면 아마 이 값으로 돼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진 값으로 데이터들이 있는데 이것도 바꿔줍니다. (16진수 입력에 주의)
Last BounceKey Setting = 0
Last Valid Delay = 200
Last Valid Repeat = 1
Last Valid Wait = 0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로그오프 한뒤 재로그인을 해보면 빠른 키반복 속도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반복이 너무 빨리 된다 싶으면 Rate와 Valid Repeat의 값을 증가시켜주고 Delay값도 적절히 증가시켜 주면 됩니다. (단위는 밀리세컨드 같습니다.)

무식한 키보드들에서 쏴주는 반복속도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만족할 속도가 나오더군요.

아 이제 필코나 리얼포스의 키보드로 마음놓고 가도 될 것 같습니다. 행복합네요. 그동안 이것때문에 훌륭한 키보드에 손을 대지 못 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