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구촌놈입니다..지난번 타입헤븐의 pbt키캡 리뷰에 이어서 이번엔 윤활을 해보았습니다...

pbt키캡은 버전은 타입헤븐의 오리지날을 최대한 살린 버전이지 떄문에 리뷰에 올렸고 ..이번엔 아예 튜닝을 하는 버전이라.. 팁&테크에 글을 올리게 되네요...

 

제가 리얼을 주로 사용하지만...타입헤븐은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 비해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는게 아타까워서..최근에 타입헤븐을 만지작거리기 시작하네요 ㅎㅎ 가격이 비싼게 다 좋은게 아니고 타입헤븐도 충분히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건 더이상 토프레에서 신제품 출시의 조짐이 보이지 않아 생각도 없었던 타입헤븐까지 만지게 되네요..ㅎㅎ

 

타입헤븐은 화이트 색상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도색까지 한다음에 글을 쓸려고 했으나...

대구의 여름은 습기가 장난이 아닙니다.

도색작업에 환경적인 여건이 맞질 않아 키캡과 하우징 도색은 가을이 되면 해야 할 거 같습니다..새하얀 무광하우징에 구름과 하늘을 연상시킬  라이트 블루와 순백색 조합 키캡이 좋을거 같네요 ㅎㅎ(리얼 화이트 키캡은 밣은 아이보리라서..다시 순백색 도색을 해야 할듯 합니다..)

 

서론은 이쯤에서 줄이고..제 윤활팁 들어 갈께요..

 

1. 분해

타입헤븐 내부 모습.jpg


내부 모습입니다... 리버돔은 통상적으로 45g 모든 리얼제품이나 타 제품의 리버돔 제질과 동일합니다만....스프링도...거의 리얼과 동일한듯 했습니다...언젠가 금색 스프링을 봤던거 같은데..하이프로였던가...기억이 잘 안나네요..

 

타입헤븐 윤활키 제거.jpg


일단 전체적인 윤활을 하진 않구요..저는 자주 많이 쓰는 슬라이드 실린더만 제거 했습니다..문서작성하고 자료입력하는게 저거면 충분하죠 ㅎㅎ

 

나사.jpg

 

아실분은 아시겠지만...무슨작업을 하든 저 나사푸는건 매번 일이더군요..ㅜ.ㅜ

 

 

2. 흡입재 장착.

 

흡립재 공간.jpg


보강판은 오른쪽 변두리 부분의 돌기 두개가 있는데 저 라인에 올려집니다.. 바꿔말하면 밑에 부분의 직각삼각형 공간은 빈공간이라는거죠 저부분을 흡립재를 넣어 통울림을 줄일려고 합니다..

흡입재를 넣는건 대단한건 아닙니다..통울림을 잡는다 쳐도 책상 울림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저..미약하지만 하나의 개선향상정도 입니다

 

흡입재 장착.jpg


흡입재를 저렇게 윗 테두리 보다 약간 아래정도까지만 빈공간을 매워줍니다... 흡입재는 따로 있는게 아니고..동네 문구점에이나 쏘닷 정도에만 가도..도화지나 용지모아둔곳에 가보면 저런 천같은게 있더라구요..잘됬다 싶어서 붓사러 갈때 우연히 획득한겁니다..^^

 

 

3. 윤활재료 점검..작업

 

윤활재료.jpg


붓은 일반 미술붓 저것도 윤활하기엔 좀 큰편입니다..더 작아도 됩니다... 왼쪽에 구리스는 고체형 구리스인데요..믹스 세라믹 구리스 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생각보다 성능이 좋은 녀석입니다.. 크톡을 많이들 구하시는데...크톡하고 성격이 당연히 많이 틀립니다.. 크톡윤활이 "쫙쫙쫙"의 쫀득 느낌이라면..믹스 구리스는"뜡뜡뜡"쪽득 느낌....(젠좡...제가 쓰지만 저도 설명이 안됩니다...ㅠ.ㅠ)

오른쪽은 아이오에이드윤활제 입니다..흠..저 것만 윤활해서는"도각도각"느낌은 제대로 못살리구요...슬라이드 실린더를 부드럽게 매끈하게 해주는 역활을 해줍니다...고체 구리스는 바르는 약에 따라 키감이 변할수도 있는데요 너무 많이 바르면 아니 되옵니다..그리고 적당히 바른다고 해도 고체니깐 슬라이더 슬린더 마찰에서 올라오는 속도가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생길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아이오에이드로 덫칠을 해줄겁니다..

 

 

 

루어용 고무링.jpg


슬라이드에 장착할 오링입니다..일반 낚시 용품입니다...

 

슬라이드 오링 착용.jpg


오링을 1mm두께를 구해도 그대로 장착하면 키감 다 죽고요..사진처럼 아주 얇게 만들어서 장착해줍니다..

여기서..아니 ...윤활만 하면 되지 않냐..하시는 분들도 있지만...윤활은 반영구적이지 않지만 ..

고무링은 영구적이죠.ㅎㅎ  ....리얼 저소음은 고무링이 아닌 스폰지?에 가까운 패딩입니다..

즉 저 처럼 민감한 사람은 금방 알 수 있는데도...리얼 저소음의...푹푹누른다는 느낌의 저소음이지만...그래서 구름을 타건하는 느낌이라도 소문 났나봅니다..하지만 .오링은 고무이기떄문에..경건하고..도각도각의 느낌과 소리가  기존 리얼보다 훨씬더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제가 직접 윤활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ㅎㅎ 장인의 정신으로 했습니다...뭐..대충해도 똑같겠지만요...

 

 

 

4. 타건 영상....

 

1) 윤호라전 타입헤븐 타건영상..pbt버전입니다... 오리지날로 헀어야 하는데..

     (오리지날 타건 영상은 리뷰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런...윤활하고 나니 ....이거...언젠가 갑자기 윤활전 타건이 그리워 질거 같기도 하는 느낌이......

하지만..이미  기존 리얼 제품에도 충분히 저런 느낌은 있으니....

 

2. 윤활후

 

 

녹음 음향을 키워서 녹음 할거 그럤나요...스피커를 키워야 하실듯..... 오리지날 타입헤븐을 바로 윤활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pbt키캡을 빼고 abs키캡을 장착해서 타건했습니다..물론 저는 pbt키캡도 장착해서 타건해 봤는데..별 차이는 없는거 같은데..뭔가..윤활후 abs키캡이 좀..더..좋았습니다..좀..더..이건..좀 예상외로 의외의 결과였습니다..

 

 

 

5. 결론....

뭐...윤활을 해보신 분들은 이구동성으로 애기를 하시겠지만 굉장히 만족 스럽구요..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지만요...추석연휴라서 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충분히 재미도 봤구요...^^

 

만약 키매냐분들 중에 타입헤븐을 가지고 있고 혹시나..토프레키보드가 이거야???라고 실망을 조금 하시고..무접점에 흥미를 잃으셨다면  윤활을 권장 드립니다.

 

사실..이 말을 하면 좀...그런데...윤활을 한 제품의 fc660c부터..리얼..해피해킹..제가 보기엔 키감만 보면 거의 동급라인들에 있습니다...약간씩  느낌이 틀리겠지만...어느게 좀 더 비싸다고 말할 순 었어도 어느게 더 좋다고는 쉽게 말하지 좀 힘든 부분입니다....

 

개인차이가 많이 있으니깐요.. ..결론은 타입헤븐도 윤활하면 충분히 ..리얼계열에 껴도 무색하다는 말을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네요....바로 확인해 보죠...리얼106 45g균등 저소음입니다..

 

 

 

 

 

 

 

 p.s. 추석연휴 마지막 날입니다 즐겁게 보내시구요....키매냐 여러분 내일부터 또 ....햐아..

 

마무리 담배.jpg


profile

C = Q / V = ε ( A / t )

http://blog.naver.com/seralovej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