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까지 릴레이 이벤트로 리얼포스104를 사용하다 떠나보내니 아쉬워 바로 106 균등을 구입했습니다. 방금 막 포장 풀고 두드려 보고 있는데 104와는 키감이 많이 다르네요. 


1. 더 부드럽습니다. 소음도 약간 적은 느낌이 들고 무엇보다 키캡이 조금 부드럽네요. 키캡의 차이가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104는 화이트, 106은 블랙입니다.)


2. 바스락, 틱틱, 짤그락대는 소리가 납니다. 듣기에 좋은 소리가 아닌 잡음에 가까운 소리입니다. 모든 키에서 조금씩 나는데 하단열의 경우가 조금 더 선명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좌우측 방향키에서 가장 심하게 납니다. 방향키 위아래는 소리가 거의 없는데 좌우에서는 가장 크다 보니 방향키 조작할 때 가장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키캡을 제거해도 나는 걸 보면 내부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30분 정도 뭔소리인가 자세히 살펴보니 스위치가 눌렸다 튕겨져 올라오면서 스위치봉이 파르르 떨리며 나는 소리입니다. 어떤 키는 다올라오면 탁하는 깔끔한 단발음이 나는 키도 있습니다. 104는 모든 키가 이랬던 것 같습니다. 


104를 2주 사용하면서 전혀 느끼지 못한 현상인데 106은 30초만에 느껴지네요. 뭔가 좀 잘못된 것 같은 느낌입니다. 104에 매료되었던 이유가 특유의 완벽한 깔끔함입니다. 제가 쓴 리뷰 보시면 아실 겁니다. 그런데 106은 이 잡소리 때문에 그런 느낌이 잘 안들어요. 

각 키간의 이질감도 심하고 잡소리도 나고... 전혀 리얼포스 답지 않습니다. 


혹시 리얼포스 새 제품은 이런가요? 뭔가 웜업이 덜 된 것 같은 느낌도 드는데... 리얼 신품 구입하셔서 사용하신 분들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45g 균등은 1,2의 차이점을 제외하면 딱히 차등제품과 특별히 체감되는 바가 없습니다. 더 힘든 것 같지도 않고 뭐 특별한 거 모르겠어요. 사실 104를 쓸 때도 차등키가 특별히 가볍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4.저소음 모델이 아닌데 잡소리 제외하면 조금 정숙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뽀각뽀각하는 소리가 104에 비해 적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104 보다 맛이 좀 떨어집니다. 104는 스페이스바를 탁 누르면 뽁~하는 경쾌한 소리가 나는데 106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데 이건 스페이스바 크기 차이 때문인 것도 같습니다. 공명하는 공간이 적으니 소리도 그만큼 적은 듯합니다. 



리얼포스도 모델간 편차기 있는 걸로 아는데 제가 지금 느끼는 2번 사항 같은 경우 단순한 모델간 편차라기 보다는 완성도의 문제가 같아서 고민되네요. 뭔가가 잘못 나온 것 같기도 하고 신품이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대부분 저소음 차등을 구압하시는 것 같은데 혹시나 106 균등 보유하신 분 위 내용에 대한 의견 좀 부탁합니다. 그리고 차등 저소음의 경우 키감이 어떤지 알려주세요. 87 저소음과 106 저소음 모두 경험하신 분들은 둘간의 차이가 어떤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
Gekko is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