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레오폴드  무접점 미니키보드 fc660c를 들여오면서 간단한 리뷰를 보내드립니다.

 

본 내용은 기존에 사용하시던 분들보다는 이제 사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번이 두 번째 무접점이라 내용의 전문성은 떨어질 것이오니, 참고부탁드립니다.

 photo_2016-09-21_14-04-07.jpg


제가 구매한 상품은 fc660c 화이트 승화 인쇄제품입니다.

 

그레이를 살까 싶었는데, 너무 칙칙한 색깔의 키보드만 샀는지라(레오폴드 fc750r, 쿨러마스터 S, 한성 오피스마스터 전부 검은 색이네요.)

과감하게 화이트 색상을 구매하였습니다.

 

제품 구성은 키보드, 케이블,  딥 스위치를 통한 키 변경을 위한 여분의 캡스락과 컨트롤 키캡이 들어있었습니다.

 

○ 장점

1. 키감

역시 장점은 키감일 겁니다. 대부분의 무접점 사용자들이 이 키캄 때문에 굳이 비싼 돈을 들이고 사실텐데요.

제가 이전에 사용했던 키보드가 한성 오피스마스터 45g / 레오폴드 750r (갈축) / 쿨러마스터 프로S(적축)을 사용했었습니다.

(유사축은 그새 방출해서 그다지 기억이 없네요.)

갈축의 짤각거리는 소음과 적축의 심심함을 적절히 무마해 줄 수 있는 키캄이라 매우 만족합니다.

약간 키압이 기계식 45g나 앞서 언급한 한성 45g에 비해 강한 것은 사실입니다만,

유사축 카일적축60g보다는 확실히 가볍네요. 굳이 따진다면 50g ~ 55g 사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손가락 부담은 적습니다. 제가 타이핑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이전 유사 적축을 사용할 때는 손가락 관절이 부을 정도로 고생했었는데,

확실히 45g보다는 무거운 듯 피로감이 있지만, 그 정도는 아니네요. 정말 가벼운 것 좋아하시는 분들 아니라면 키압은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다만, 적축 느낌으로 타이핑 하시면 오타가 조금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미니키보드

저는 텐키리스 제품을 주로 사용해 왔기 때문에 미니 키보드라는 점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주변에 책과 종이를 깔아놓고 타이핑치기 때문에 항상 책상이 번잡한데, 그럼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더불어 딥스위치가 있어 제 손에 맞게 특수키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도 만족스럽습니다.

 

○ 단점

1. 균일하지 못한 키캡

뭐라고 해야할까요. 키캡의 문제인지 마감의 문제인지 모르지만, 자세히 보면 키캡이 삐뚤뺴둘 합니다.

이 문제는 많은 분들이 언급하셨는데, 제가 받은 제품은 크게 문제삼을 만큼 삐뚤뺴둘하지는 않았습니다.

 

여기까지라면 제가 점수를 95~100점 정도 주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가장 큰 문제는

2. 백스페이스 부분의 소음문제

스페이스바나 엔터키, 쉬프트 키의 소음(주로 스테빌에 의한) 문제는 자주 거론되었고, 저도 알고 샀기 때문에 크게 문제 삼고 싶지 않았습니다.

다만... 백스페이스바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스페이스 바처럼 스테빌 철심에 의한 소음인가 싶었는데,(관련 동영상을 얼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키캡을 뽑아서 눌러본 결과 내부에서 끼익 소리가 납니다...ㅠㅠ

이게 약간 텅텅거리는 소리와 결합해서 상당히 거스립니다. 이거에 비하면 스페이스 바 철심 소리는 애교입니다 ㅠㅠ

관련으로 문의한 결과 어쩔수 없는 부분이며, 개인이 윤활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하네요...

상당한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인데, 관련으로 조금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 종합

좋은 키보드 인 것은 사실이지만, 초보자들이 함부로 손 댈 수 있는 제품도 아닌 것 같습니다. 만약 사고 싶다면 중고 물품에서 윤활되고 어느정도 품질관리가 된 물품을 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그 외의 키캄은 정말 좋습니다. 제가 나중에 괜찮은 키보드 하나를 얻는 다면 그때는 분해해서 윤활을 해볼까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제가 겁쟁이라서 어지간하면 그냥 넘어가는데, 이건 "이거 하나만 잡으면 100점인데 아깝다!"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여기저기 물어보니 자연윤활? 아마 길이든다고 해야겠죠? 하면 소음이 잡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꾸준히 써봐야 겠네요^^

 

이상으로 리뷰를 마칩니다! 허접한 리뷰였네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