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사가 최근 물리적 키보드가 없는 노트북 요가북 C930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듀얼 디스플레이 제품으로 한쪽은 10.8인치 IPS FHD를 또 한쪽은 10.8인치 E-INK FHD 디스플레를 탑재했고

전자펜 드로잉이나 액정 터치 키보드는 E-INK 디스플레이에서 담당합니다.


액정 평면 키보드는 햅틱이나 레이아웃 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잛은 글을 쓰기에는 나쁘지 않으며

전자펜 인식도 훌륭하지는 않지만 나쁘지도 않은 중간 정도는 간다는 평이 중평입니다. 


다만 액정에 충분한 키보드 팜레스트 영역이 확보되지 않아 액정 평면 키보드를 장시간 쓰기에는 적당치 않으며 E-INK 장치의 특성상

반응 속도가 느려 실 사용에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물리적 키보드 없는 본격적인 액정 디스플레이 키보드를 탑재했다는 점에라도 요가북 C930은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윈도우쪽에서 터치 키보드와 같은 소프트웨어 설정이 다소 투박한 것을 고려하면 진정한 비물리 키보드 노트북은 

해당 분야에 대한 특허와 아이패드로 충분한 경험을 쌓은 애플이 언젠가 내놓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어쨌거나 요가북 C930를 통해 몇십년전에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보던 컨셉들이 실제 현실화 되는 것을 보면 빠른 기술의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lenovo-tablet-yogabook-c930-1.png


lenovo-tablet-yogabook-c930-2.png


lenovo-tablet-yogabook-c930-3.png



profile

키보드 매니아가 세계 최고 동호회가 되는 날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