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랑매입니다.


해외 킥스타터에서 보고 매력을 느꼈던 레트로 서클 키캡이

국내 출시되었다는 뉴스가 있어서. 지난 주말에 주문 했더니 좀 전에 도착했네요.


https://twitter.com/abko_hacker

http://www.noteforum.co.kr/news/index.htm?nm=41278
http://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n_hardware&wr_id=20631


등의 뉴스를 봤었죠.


뉴스를 보자말자 금요일날 주문해서 오늘 받아서 기존에 사용하던 POKER X에 끼워서 실물로 확인해봤는데,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1. 과연 예쁩니다. 상당히 만족스럽고요. 보면 볼수록 예쁘네요.


2. 체리 흑축 기준으로 POKER X 순정 PBT 키캡보다 오히려 조용해진 느낌입니다. 동영상을 연결해보겠습니다.


Poker X 순정 PBT 키캡 타건음 https://youtu.be/xl3aCN3wQEE


Poker X 레트로 서클 키캡 타건음 https://youtu.be/2KjFF0QXJoI



3. 둥근 키캡과 손끝에 맞는 적당한 곡선을 가진 키캡 디자인, 라운드 처리된 모서리로 키캡 간섭으로 인한 불쾌감 및 오타가 줄어듭니다. 



단점을 이야기 하자면 3가지 정도인데,


1. 스텝스컬쳐2 레이아웃이 적용되지 않아 일반적인 키캡보다 불편합니다.  뭐, 적응하면 괜찮긴 한데, 이런부분가지 과거로  갈필요는 없었지 않나 싶네요. 사진에서 보시다 시피 키보드 사이의 단차가 전혀 없습니다. 뭐 그냥 일반 평면 키보드입니다.


20160808_142452.jpg




2. 키캡 완성도 부족. - 키캡 주변의 니켈 도금 부분 링이 뷥게 분리되는 경우 왕왕 있습니다. 물론 타이핑중에는 그럴일 없습니다만, 키보드를 들고다니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할듯 합니다.

 마감처리 나쁨 - 키캡의 니켈 테두리 부분의 거스르미가 제대로 제거 안되고 남아있는 것이 있어 거슬립니다. 물론 플라스틱이라 잘라내면 됩니다.


3. 자판의 폰트가 올드 타이피스틱 폰트가 아닙니다.  - 이거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20160808_183219.jpg



이상입니다.



라고 어제 글을 썼었습니다만, 글을 보강합니다.




하루가 지난 시점에서 다시 추가 리뷰를 하면,



1. 스텝스컬쳐2 미적용 관련 문제는 손이 적응하고 있어서 점점 문제가 안돼어 가고 있습니다. 역시 사람은 적응의 동물.


2. 소음 감소와, 캐킵 디자인에서 오는 손끝 촉감 향상이 상당히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어서 점점 이 키캡을 좋아하게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점수도 후하게 주게 되었습니다.

옛날에 무시무시한 키압을 자랑하던 타자기들이 왜 둥근 키캡을 썼는지 생각해보면, 납득이 가는 점도 있고요. 특히, 키캡의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된 니켈도금인 것이 정말 좋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3. 한정판 리뷰들을 봤는데, 그정도 수준이면 정말 '망작' 혹은 '베타판'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니, 꼭 8월 버전 일반 판매용을 구입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68키 키캡만 파는 버전은 4만원입니다.

뭐, 제가 '양품'을 뽑았을 확율도 있지만 말입니다.


이런 모든 점을 감안했을 때, 이 편안한 손끝 촉감 때문에 점수를 후하게 90을 줘봅니다.



절망보단 희망을.

파랑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