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ey입니다.

제가 팁게에 글을 올리기에는 고수분들이 참 많으셔서 좀 부끄럽긴 하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는 정보라고 생각하여 올려봅니다.


키캡놀이를 할 때, 어떤 키캡을 사야할 지, 사면 안되는지를 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키캡놀이는 크게 두 가지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나는 키의 크기이고, 하나는 슬라이더의 규격입니다.

키의 크기 같은 경우는 주로 모디열(쉬프트, 알트 등등 문자열 주변의 키들)에서 발생합니다. 보통 키 크기보다는 배열이 다르다고 많이 말합니다.


 420px-ANSI_Keyboard_Layout_Diagram_with_Form_Factor.svg.png

위의 이미지는 주로 표준 배열이라고 부르는 ANSI 배열의 이미지입니다. 대부분의 키보드가 저 레이아웃을 따릅니다.

크기가 다른 키들이 있다면 표준 배열의 키캡이 호환되지 않으며, 주로 그런 배열을 변태배열이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일본어/한글 등 영문자 외의 문자 용도의 키보드의 경우 배열이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키캡 놀이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60%는 주로 60% 미니배열이라 부르는 배열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포커 시리즈가 있습니다. 

80%는 주로 텐키리스라고 부르는 배열입니다. 많은 텐키리스 키보드들이 해당됩니다.

100%는 말할것도 없이 풀사이즈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외에도 일반적인 키보드들이 거의 다 위의 배열을 사용합니다


간혹 키캡을 부분부분 팔거나, 옵션에서 배열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자신이 쓰는 키보드에 필요한 배열만 딱 산다면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배열 이야기는 밑에서 마저 하겠습니다.


다음은 슬라이더 입니다. 

com-13834-01.jpg

체리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슬라이더가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키캡은 +모양으로 홈이 파여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계식과 나뿌 무접점(한성 무접점, 앱코 무점점)이 해당됩니다. 리얼포스 rgb,  노바터치, jt슬라이더 등도 해당됩니다.

xor6vr.jpg

리얼포스(저소음)슬라이더 입니다. 원형으로 생겼으며, 키캡은 원형인데 세로로 반 갈러져 있습니다.

토프레 리얼포스와 해피해킹, 레오폴드 fc660c, fc980c가 호환됩니다. 


이외에도 알프스 스위치(세로로 납작한 ㅁ자 모양)등 여러 가지 슬라이더가 있으나, 위의 두가지가 주된 키캡 시장의 수요와 공급입니다.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는 사실상 제품마다 다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딱히 키캡을 교체할 방법이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기계식이나 무접점용 키캡도 호환되지 않습니다.


switches.jpg

이건 노바터치의 사진인데요, 토프레 스위치(슬라이더)면서 체리 ms 키캡과도 호환이 되게 해 놓은 슬라이더 입니다. 키보드 제품 중에서는 노바터치와 리얼포스 RGB에 적용되어 있고요, jt슬라이더 등 슬라이더만 따로 사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토프레 무접점 제품은 이게 없으면 기계식 키캡을 절대로 끼울 수 없습니다. 


요즘은 젤리키 등의  포인트 키캡 전문 회사에서 하나의 키캡으로 토프레와 체리 모두 끼울 수 있는 금형을 뽑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극히 드문 일이므로 입문하시는 분들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판매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어떤 슬라이더에 호환되게 제작했는지 표시하고 있으므로, 구매하실 때에 어려움이 크게 없습니다

"기계식 키캡"이라고 하면 요즘에는 99.99% 체리 슬라이더를 말하는 것이므로, 별도 표기가 없다면 체리용이구나 하시면 됩니다. 정 궁금하다 싶으면 묻고 답하고 게시판에 올려주시면 답변이 올겁니다.


해외에서는 for  topre 라는 말이 있으면 토프레용, 별 말이 없거나 for cherry mx 같은 말이 있으면 체리용입니다.

아주 가끔 알프스용 키캡을 팔기도 하는데, for alps라고 반드시 써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구매하시기 보다는, 설명을 읽어보고 자신의 키보드에 맞는지 꼭 확인해보고 사시기 바랍니다



이제 프로파일, 혹은 높이라고 부르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두께 이야기도 같이 하려고 합니다.

키캡 프로파일이란, 키캡이 어떤 규격에 맞춰서 만들어졌는지를 말합니다. 사진으로 보는게 빠르겠네요

kFxqOm8.jpg

저렇게 한줄 한줄을 각각 프로파일이라고 부릅니다. 보시면 각도나 높이가 다 다른걸 볼 수 있습니다.

엄청 많이 있는데, dsa, sa, dsc, cherry, oem(주로 마제 프로파일로 부름) 이 다섯가지만 보시면 됩니다. 이외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진에는 없는데, xda라는 놈도 있습니다. dsa와 완전히 같은데 높이가 아주 조금 높습니다. 체리에서 가장 낮은 키와 비슷한 높이입니다.


키캡들은 대부분 스텝스컬쳐 2라는 설계(?)를 사용합니다. 4개 열로 나눈 다음에, 각각의 높이와 각도를 달리하여 인체공학적으로 치기 편한 각도를 구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r1부터 r4까지의 호칭으로 각 열을 부르거나, 각 열의 가장 왼쪽에 있는 키의 이름을 따와서 각 열을 부르기도 합니다

스텝스컬쳐 기준으로 나누는 법을 설명하자면

r1 : 최하단 모디열(스페이스바 있는 줄), z열

r2 : a열

r3 : q열

r4 :  숫자열, esc열(혹은 펑션열)

이렇게 나눕니다. 각각의 높이나 각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키의 크기가 같더라도 다른 줄에 끼우면 그놈만 각도가 달라서 이상해집니다.


위에서 언급한 프로파일 중에서는 체리 프로파일과 마제 프로파일이 스텝스 컬처 2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dsa와 xda 프로파일은 모든 키캡의 높이가 같으며, sa는 모든 열의 키캡이 각도와 높이가 다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sa는 원래의 줄에 꼭 맞춰서 끼워 주어야 하며, 체리와 마제의 경우는 r1,2,3,4에만 맞게 끼워주시면 됩니다

반면 dsa와 xda는 아무 위치나 상관이 없어서 키캡 놀이가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마제 프로파일과 sa 프로파일은 높이가 높고, 체리 프로파일과 dsa, xda 프로파일은 높이가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키캡을 구매하실 때에는 프로파일은 크게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체리 프로파일 키캡은, 두께에 따라서 led가 있는 키보드나 스위치가 역방향으로 체결된(로고가 아래쪽, led홀이 위쪽) 키보드에서 간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주시는 것이 좋고, dsa나 xda도 역방향 스위치는 괜찮지만 led가 있는 키보드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키보드 안에서는 최대한 한 가지 프로파일로 맞춰주시는게 사용상에도 불편하지 않고, 보기에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다른 키와 떨어져 있는 특수한 위치의 경우에는 다른 프로파일을 쓰셔도 크게 불편하거나 어색하지는 않습니다(esc, 방향키 등)



다시 배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위에서는 표준 배열을 살펴보았습니다. 

표준 배열에서의 특수키들의 크기 수치를 먼저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문자열이 가로세로가 같아서, 그 길이를 1로 두고 그 몇배의 가로 길이를 갖는지로 키캡의 길이를 표시합니다.


컨트롤, 알트, 윈동, 메뉴키(혹은 펑션키) : 1.25

탭, 역슬래쉬 : 1.5

캡스락 : 1.75

백스페이스, 넘패드 0 : 2   /   넘패드 엔터, + : 세로 2

엔터, 왼쪽 쉬프트 : 2.25

우측 쉬프트 : 2.75

스페이스바 : 6.25


키캡 판매시에 특수 키들의 길이를 표시해주는데, 위 값들과 완전히 같은 경우 표준 배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표준 배열의 키가 104키 이기 때문에, 104키(혹은 108키(넘패드 상단 4키), 78키(텐키리스) 등)라고 쓰여져 있으면 표준 배열에 필요한 키캡들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몇몇 키보드들(대부분 미니 키보드)이 이 표준 규격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위의 이미지와는 다르지만 표준 키캡이 모두 호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바밀로 va68m 등)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최하단열의 키 크기가 다른 경우입니다. 주로 레이저나 커세어 등의 게이밍 기어 회사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윈도우키, 메뉴(펑션)키가 작고 다른 키들이 큰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커세어라는 인기 회사 덕문에 이러한 배열의 키캡도 꽤나 나오고 있으므로, 옵션으로 구매 가능하거나, for razer 혹은 for corsair 가 붙은 상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리얼포스도 rgb 모델을 제외하면 이런 하단열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윈키리스라고 위 배열이랑 비슷한데 윈도우키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잘 없지만 그래도 윈키리스용 모디열 이라던가 옵션에 써있는걸로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기타 여러가지 많은 답이 없는 미니배열들이 있지만, 몇 가지만 더 안내드리고 글을 마치려고 합니다. 여기 없는 배열은 댓글로 질문하시면 아는 한도에서 알려드리고, 묻고 답하고에 올리시면 누군가는(...) 답변해주실 겁니다.


대부분 공제되는 키캡에서 modifire 옵션을 추가로 구매하시면 대부분의 키보드에 다 끼울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몇 경우의 표준 배열에서 추가로 필요한 키캡 목록입니다

~열은 몇 번째 열에 해당하는지, x~는 가로 길이 입니다. dsa나 xda는 크기만 맞추시면 되고, 스텝스컬쳐 2 계열(체리, 마제)은 해당하는 r열, sa는 정확히 해당 열을 맞추셔야 합니다.(위에서부터 펑션열-숫자열-q열-a열-z열-모디열 로 부르겠습니다)


혹시 추가하셨으면 하는 키보드 있으시면 말해주시고(이왕이면 어떤 사이즈 인지도 말해주세요...) 틀린거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일문배열은 너무 복잡하여 제외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일문판 무접점 유저분들은 그냥 일문판 키보드(혹은 키캡세트) 하나 사시는게 빠릅니다.


FC660M - 모디열 x1(윈도우키), z열 x2.25(우측 쉬프트키)

FC660C - z열 x2.25(우측 쉬프트키)


해피해킹(영문판) - z열 x1.5(우측 쉬프트키), z열 x1(펑션키), 모디열 x1 두개(알트키 양쪽), 모디열 x1.5 두개(윈도우키 양쪽)


리얼포스(104, 87,/rgb 제외) 및 커세어, 레이저(블랙위도우 X 토너먼트 제외), 테소로 등 - 모디열 x1 세개(윈도우키 양쪽, 편집키 혹은 펑션키), 모디열 x1.5 네개(컨트롤 및 알트 양쪽), 모디열 x6 스페이스바



plank나 erogodox는 공제 키캡들에서 옵션이 아예 따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그냥 1크기 키캡들 쭉 사시고 2크기 키캡 몇개 구하시면 됩니다. 워낙 배열이 요상한지라 전용 키캡 구매하시거나 dsa로 떡칠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질문은 덧글로 받겠습니다. 아마도 덧글로 내용이 더 채워질 듯 하니, 여기까지 읽으신 김에 덧글도 다 읽으시면 도움되겠네요



개인적으로는 dsa 키캡이 호환성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공제되는 dsa들의 풀세트를 구매하신다면, 슬라이더만 맞으면 세상 모든 키보드에 다 장착 가능합니다(100%는 아니지만 사실상 그렇습니다.)


profile

프로필의 도트 찍어주신 장성철 회원님 감사합니다!


거쳐간 키보드

------------------------------------------------------------

더키 샤인4 블랙 갈축 [키매냐 이벤트]


제닉스 테소로 듀란달 청축


덱 프랑슘 갈축


레오폴드 fc660m 화이트-네이비키캡 갈축 무각


로지텍 g310


레오폴드 fc660m 블랙 적축 무각


더키 원 화이트 풀사이즈 화이트 led 갈축


язы́к(아두이노 커스텀키보드) [현재 소유중]


아콘 Aluke Pro 87 Quikfire 실버축 [현재 소유중]


IKBC MF-87 그레이 청축


IBM 5576 [현재 소유중]


레오폴드 FC660M PD 갈축 [현재 소유중]

--------------------------------------------------------------


기타 장비


마우스-로지텍 g402, g602, g102

마우스패드 - 쿠거 블레이드 M

모니터-벤큐 ew2440l


이외에도 필기구나 음향기기도 좋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