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해킹은 타건시 도각도각 거리는 소리를 내는데 유독 스페이스바의 소리가 거슬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윤활 작업을 하면서 

1. 스페이스바를 비롯한 스테빌에 실리콘 그리스를 채워넣어주고 

2. 스페이스바가 상부하우징에 닿는 부분에 고무링을 덧대어보았습니다. 


해피해킹은 스페이스바를 내리칠 때 충격흡수를 위해서 상부하우징에 고무가 박혀있습니다. 이 고무가 오랜시간 사용으로 인해서 조금 눌려있기도하고 또 원래 디자인상 충분히 올라와있지 않아서 충격흡수의 성능을 극대화시키지는 않은 느낌이더군요. 그래서 체리스위치에서 사용하려고 구입한 고무링을 붙여보았습니다. 접착제는 임시접착제 껌딱을 이용했습니다. 상당히 유용하더군요. 

고무링의 두께는 1.5mm인데 껌딱과 함께 붙여놓았더니 높이가 높아져서 스페이스바를 아주 살짝 누르면 눌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고무링을 사포로 살짝 갈아주었습니다. 아마도 1mm 두께의 고무링이나 고무패드등을 사용하시면 키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소음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1. ↓ ↓ 고무링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해피해킹이나 리얼포스가 이런 자잘한 곳에 신경을 써주니 좋습니다. 그리스를 어디에 발라야하는지는 다음 해피 윤활편에서 다뤄보도록 할께요. 지금은 일단 조립을 해놓은 상태라.. ^^

2012-03-03 23.22.48.jpg


그림2. ↓ ↓ 유용하게 사용한 껌딱! 이전에 키캡안의 공간을 측정했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 http://www.kbdmania.net/xe/3622645 )

2012-03-03 23.23.36.jpg


그림3. ↓ ↓ 실리콘 그리스입니다. 릴용 그리스인데 낚시 쇼핑몰에서 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부가르시아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스테빌용으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포커의 스테빌에도 적용해봤는데 괜찮습니다.) www.msds.com에서 abu garcia라고 검색해보면 제조사로 슈퍼루브를 만드는 회사가 검색이 됩니다. 따라서 슈퍼루브 실리콘 그리스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슈퍼루브 실리콘 그리스는 실리콘 러버를 제외하고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 http://www.super-lube.com/rubbers-and-plastics-ezp-223.html )

2012-03-03 23.31.40.jpg


그림4. ↓ ↓ 위가 개조작업하지않은 해피해킹의 스페이스바 소리, 아래가 개조한 해피해킹의 소리입니다. 전체적인 소리가 줄어들었고 특히 고역대의소리가 많이 죽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바의 녹음파일은 압축파일로 업로드했습니다. 

spectrum_analysis.png



결론
원래 달려있는 스페이스바의 충격 완화용 고무에 고무링을 덧대고 스테빌 철심에 실리콘 그리스를 발라봤습니다. 그랬더니 덜그럭 거리는 소리가 많이 줄어들었고 스페이스바의 바닥치는 소리도 줄어들었습니다. 덧대는 고무의 두께가 너무 두꺼우면 스위치의 동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약 1mm 정도의 고무를 덧대는 것이 충격완화에 효과가있으면서 스위치 동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해피키보딩딩하세요! ^^
profile
All things are subject to interpretation whichever interpretation prevails at a given time is a function of power and not truth.
- Friedrich Nietzs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