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친엘프 입니다.


파워메이트 공구 기념으로 이것을 구한 분들이 이것얼 어떻게 활용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셨을 테고, 일단 물건을 받아보면 어떻게 활용을 할지 다들 터득을 하게 되겠지만, 혹여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팁 & 테크에 글을 올립니다.


하지만 활용 방안이란 범위가 상당히 넓은 터라(왜냐하면 응용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서 무한대로 확장이 가능하니까요) 단순히 제가 '이렇게 이렇게 쓴다'고 활용 방안을 이야기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사실 제가 그리 잘 쓴다는 생각은 안 합니다), 키매냐의 다른 분들이 덧글을 통해서 자신이 어떤 응용프로그램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알려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파워메이트에서는 미리 설정되어 있는 행동을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되어 있는 행동에는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볼륨을 높이고 내리거나, 스크롤을 상하 또는 좌우로 하는 등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메이트를 더 많이 활용할 여지가 있는 이유는 문자 키 조합의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몇 바이트까지 들어가는지를 세어 보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들어 갑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활용을 합니다.

  • 음악재생 프로그램이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는 기본 기능인 볼륨 조작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여기에 추가로 동용상 재생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누르면 최소화(제 경우에는 ESC) 되게 설정을 해 두었습니다. 만약 야동을 보다가 누군가 불시에 접근하는 기색이 보인다면 빛의 속도로 파워메이트를 누름으로써 안전하게 위기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최소화가 아니라 바탕화면 보기(Win + D)를 설정해 두어도 좋겠습니다.

  • 제가 가진 키보드가 전부 윈키리스 키보드인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키보드는 윈키리스 키보드입니다. 그리고 XP까지는 윈키가 없어도 큰 불만을 갖고 살지 않았지만, WIN 7에 들어서서 Win 키와 조합하여 쓰는 몇 가지 기능의 편리함(예를 들어 Win + Arrow)에 굳이 Win 키를 매핑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파워메이트에 설정을 해 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액션 자체가 다양하지 않아 이를 많은 응용프로그램에서 공유하기 때문에 일반 응용(general application 이던가...)에 맞춰두고 바탕 화면을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Win + Arrow 같은 것은 그래서 못 쓰죠).

  • 미리 설정되어 있는 행동인 스크롤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랙볼을 사용하는 분들 중에는 창을 스크롤 하는 데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인터넷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죠. 저는 그래서 트랙볼로 커서를 옮기고 스크롤은 파워메이트로 합니다(비록 트랙볼 자체에 스크롤 기능이 있지만). 이것은 트랙볼 뿐 아니라 트랙포인트 등의 커서 입력도구와의 조합으로도 꽤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인터넷 브라이저의 탭 기능을 사용할 때 새 탭을 열거나(제 경우엔 ctrl + T) 기존의 탭을 닫는 데(제 경우에는 Ctrl +F4)에 은근히 번거로움을 느낍니다. 새끼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을 동시에 눌러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파워메이트를 눌러서 탭을 닫게 했습니다.

이외에 많은 단축키들과 조합을 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조금만 써 보면 이것을 어떻게 써먹어야 잘 써먹었다는 소리를 듣게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들 드실 텐데요, 굳이 이렇게 이야기 하지 않아도 아실 만한 이야기를 팁 & 테크 란에 올리니 좀 민망하긴 합니다.



profile

IBM Model M 1391401 : 희색 IBM 로고. 분리형 PS/2 컬드 케이블. 이중키캡. 주력.

IBM Model M 1391472 : 회색 IBM 로고. 일명 우주지킴이(Spacesaver).

IBM Model M 42H1292 : 회색 타원에 파란 IBM 로고, 일체형 PS/2 직선 케이블, 이중키캡, 스페어 키보드

IBM Model M2 1395300 : 뜻하지 않게 소장하게 된 녀석.

KMAC2 (Clear Switch) : 무보강 65 변백 차등.

Poker X (Black Switches) : 휴대용. 흑축.


Cherry G84-4700LPBUS-0 : 모드4, ML스위치,

Cherry G80-3700 : 모드4. 흑축.

Cherry G80-3000-LSMEU(Blue Switches) : 체리청축 풀배열은 클릭의 순정품의 느낌.

Cherry G80-8929LPBKO(Brown Switches) : 최고의 가성비 주옥션.

Cherry G80-8200LPBUS-2(Brown Switches) : 다수의 매크로 키, 구갈축.

Dolch : 구청축 보다는 하우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