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를 지르기전에 해피나 리얼에 대해서는 많은 말들을 들어 왔습니다.


양산형 종결자, 키감의 끝판왕, 궁극의 키감 등등 많은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쭉 멤브, 펜타만 사용하던 저는 지를꺼면 확실히 한방에가자 ! 하는 마음으로 


해피를 지르기로 결정 했습니다. 같은 연구실에 있는 다른 친구는 해피 레이아웃에 적응 할 자신이 없다고 


리얼포스로 지른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도착한 2개의 키보드를 서로 돌려가며 써본 1주일간의 체험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두개를 비교하는 글이 될 수도 있겠네요


블로그나 리뷰등에서 읽어봤던 구름위를 걷는 키감 같은 건 사실 저는 크게 느껴본 바는 없습니다.


양쪽 모두 처음 타이핑을 해봤을때는 멤브레인이랑 유사한데 부드럽게 들어간다하는 느낌이 강한 키보드들이였습니다.


흔히 구름 타법이라고 하는 키보드를 살짝 살짝 누르는 그런 타법으로 타이핑을 해보기도 했는데, 오타가 거의 생기지 않았습니다.


다른 친구가 사용하고 있었던 기계식 적축보다는 살짝 덜 민감한 정도의 반응을 보이는 듯 했습니다.


한 일주일 정도되니 장 단점들이 보이더군요 ... 


두개의 공통점은 위의 내용 정도였던거 같았고 이제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무게

일단 가장 큰 차이는 무게였습니다. 보강판이 있어서인지 리얼포스는 상당히 무거웠고 그만큼 책상 위에서 안정감 있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해피 해킹도 가벼워서 틱틱 옮겨다닐 정도는 아니였지만 리얼포스에 비해 안정감 있게 포지셔닝하진 못했습니다.

무게는 어떤게 더 좋았다 하기가 애매한거 같습니다. 한군데 놓고 쓸거면 리얼포스가 옮겨다닌다면 해피해킹이 더 좋을거 같습니다.


2. 펑션

리얼포스의 넘버락은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키보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넘버락을 눌러주고 텐키를 사용할 바에 그냥 일렬로 배열된 숫자를 사용하는게 훨씬 편했습니다. 해피해킹의 경우 펑션키가 꽤 불편할거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만... 생각보다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단축키들을 누르는데는 상당히 불편한 점들이 존재했습니다.

펑션키를 활용하는 해피해킹 쪽이 사용에 더 편리 했습니다.


3. 키감

리얼포스 균등이였다면 상당히 유사한 키감이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듭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해본 제품은 차등 ... 상당히 다른 키감을 보여줬습니다. 리얼포스 쪽이 조금 더 부드럽다는 느낌이였고, 눌렀을때 손가락 끝에 부딧히는 느낌이 더 좋았습니다. 그 외에 키가 들어가는 느낌이나 올라올 때 느낌 등은 해피쪽에 조금 더 묵직한게 훨씬 좋았습니다. 

전체적인 키감에서는 해피해킹이 좀 더 좋은 키감을 보였습니다.


4. 기타 편의성

분리형 5핀을 사용하는 해피해킹이 이면에서는 단연 리얼포스보다 편리했습니다. 리얼포스는 왼쪽 오른쪽 가운데 3 방향으로 선을 빼낼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만 ... 책상이 넓어서인지 ...  없는거보다야 나았겠지만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거기에 2개의 usb 포트를 지원 한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있었습니다. 1개에 무선 마우스를 꽂아 사용하고, 1개에는 USB메모리를 꽂아 사용하니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편의성에선 해피해킹이 많이 더 편했습니다.


5. 레이아웃

리얼포스에서 컨트롤 캡스락을 교체 할 수 있는 키캡을 주는지 몰랐습니다. 여분의 키캡이 들어 있었고, 바꿔서 사용해보니 이 점은 사실 크게 다르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 싶이 극단적으로 키들을 줄인 해피해킹은 윈도우에서 조금 불편한 점들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키배열이 윈도우에선 훨씬 편했습니다. 주로 개발 환경이 .net 과 vi인데 해피를 구입 할 때 상당히 큰 기대를 했습니다. vi를 사용 할 때, 엄청나게 편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편리하긴 했지만... 기대감 만큼 편리하진 않았습니다. 기대가 너무 컷던 걸까요 ? 한손에 들어오는 미니 키보드 형태가 편리 할 수 있다는걸 처음 알게 된건 해피의 손을 들어 줄만한 점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윈도우 환경에선 리얼포스가 좀 더 좋은거 같습니다. 맥에선 사용해보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집에 한번 가지고와 아이맥에서 한번 사용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두 키보드는 공통점도 상당히 많았고, 차이점도 많은 키보드였습니다. 두 쪽 다 좋은 키보드임은 분명한거 같습니다.

개인 차에따라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전체적으로 해피해킹 쪽이 좀 더 좋았던거 같습니다.


사실 그 중 가장 크게 작용한건 ... 책상 위에 있을때 간지가 해피쪽이 더 났기 때문입니다 ..... 


연구실에서 쓰다보니 조금 횡설수설한건 아닌지 ... 걱정이네요 ㅜㅜ  두쪽에서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