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라고 부르기 민망하지만, 제품 인지도가 없어서 일반 소비자가 리뷰를 올릴 것 같지 않아서 개발, 제조, 판매자가 리뷰 형식으로 적어본다.  -_-;

 

UID200은 엄연히 USB 유선 키보드다.   멀티미디어 키도 갖추고 있으니 "USB 유선 멀티미디어 키보드"라고 불러야 하는데, 문제는 사진 처럼 키 스위치가 달랑 2개 제공된다.

 

avix_uid200.png 

 

어중간하게 2개를 제공하느니 이 키 스위치를 만들지 말고 그냥 본체만 만들면 어떻게 될지 고민하다  결국,  만들지 않기로 했다가 막판에 디자인 설계도 없이 급하게 대충 만들어진 스위치 -_-;  스위치를 계란형으로 만들수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_-;

IMG_1603.jpg

 

사각형 키 스위치 안에는 넌클릭 노트북용 체리 키 스위치가 들어 있고, 자석과 무게를 위한 금속판이 들어있다.   본체와의 연결은 3.5파이 일반 스테레오 오디오 케이블 MM 타입으로 연결한다.   기본 스위치는 2개만 제공하지만, 추가로 기본 스위치를 구매하여 연결하면 아래 사진 처럼 된다.

 

 IMG_1817_1.jpg

전면 8포트에 모두 꽂았고, 각 스위치의 키 값은 모두 하드웨어 점퍼로 마음대로 지정하게 되어 있다.

아래 사진 처럼 C열에 하나 R열에 각 하나의 점퍼를 꽂아 주면 키 스위치 값을 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010-12-22 17.29.11.jpg

 

정하고 싶은 키 값은 아래 그림 표를 참조하면 되겠다.   키 값의 예로 C8, R5에 꽂으면 Enter, C4, R5에 점퍼를 각각 꽂으면 그 키 스위치는 멀티미디어 Play 키가 된다.  표를 본 뒤 여기 표에 원하는 키가 없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다.  autohotkey  프로그램만 조금 만질줄 알면 키보드의 모든 키, 모든 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uid200-manual-a4_7.gif

여기까지 내용만 보면 스위치 8개만 꽂을 수 있는 특수 키보드이다.    아니다, 더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점퍼를 꽂는 자리에 스위치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다.  모두 144개다.

 

IMG_1811.jpg

 

자세히 보면 A20이라는 점퍼가 있는데, 여기에 C열에 꽂을 점퍼를 옮겨 꽂아 주면 직접 연결이 가능한 것이다.

 

2010-12-22 17.32.49.jpg

 

스위치 연결은 앞 8개, 뒷면 144개 뿐 아니라 옆에도 있다.  옆쪽 20핀은 각종 센서나 자동 장치를 연결할 수 있도록  +,- 5V USB 전원과 함께 ACPI 점퍼가 있다.  옆쪽은 전원, ACPI를 제외하고 모두 앞면과 똑같은 8개의 스위치 입력이 된다.  그 옆은 USB 포트인데, 1.1이라 키보드, 마우스 정도를 꽂을 수 있다.

 

UID200 키보드 장치는 이해가 되었지만,  이것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 

먼저 퀴즈부저다. 

 

키 스위치를 분리하여 20M 이상 길게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퀴즈부저로 사용된다.  가장 먼저 누른 사람이 소리와 함께 화면에 표시된다.   프로그램 이름은 SoftQuizBuzzer 

 

일반 키보드를 부셔서 회로 배선에서 키스위치를 10M 정도 케이블로 연장하면 에러가 난다.   그 이유는 보드가 설계될때 30cm 이내의 짧은 멤브레인 배선만 고려했기 때문이고, 케이블 연결에서 접지할 곳이 없어서 생겨난다.   UID200에서는 키 스위치를 장거리 연결하여도 문제가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물론, 심선이 가늘고, 저항이 많은 불량 케이블을 사용하면 에러가 난다.

 

퀴즈부저3.1_50인용.jpg          

 

두번째로, 풋스위치 사용이다.

주로, 병원에서 내시경 캡쳐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캡쳐 명령어 프로그램도 제작해보았다. 

프로그램 이름은 Ulead VideoStudio Capture Kor

 

IMG_1160_1.gif

 

UleadVideoStudio_1.jpg

 

세번째로 무인 경비 시스템이다.

센서 동작으로 키 값이 입력되면 휴대폰으로 문자, 사진을 전송하여 준다.

프로그램 이름은 SelfSecu Ver1.0

2011-01-31 17.30.03_1.jpg

 

selfsecu_01.jpg selfsecu_02.jpg

 

멀티 작업 예약이 되고, 스케쥴링이 되고, 웹캠으로 사진을 찍어서 MMS를 보낼 수 있고, 키보드, 마우스를 감시할 수 있고, 지정한 폴더를 감시할 수 있다.   물론, 문자 전송을 위해서는 회원가입, 충전이 필요하다.

 

네번째로 방문객 알림 기능이다.

문에 자석스위치나, 인체 감지기를 연결하여 두면 로그기록, 팝업, 소리, 카운트가 된다.   

누군가 문을 열거나 접근을 하면 팝업으로, 소리로 알려주는 것이다.

 

NotifierVer1.jpg  

MagSwitcch.jpg

 

자석 스위치는 NO 타입, A 접점 이어야 문을 열때 한번만 키를 눌러줄 수 있다.   문이 여러번 움직여 키 값이 한번에 여러번 들어오면 지연시간을 3초 설정하면 해결된다.

 

마지막으로, 게임에 적용하는 경우가 있다. 

풋스위치를 여러개 묶어서 보조용 키로 사용하는 것인데,  5개까지 묶어 보았다.  5개 키에 값은 알아서 정하면 된다.

IMG_1975_1.jpg 

 

UID200을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분야에만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UID200은 사람 > PC 입력에서,  장치 > PC 입력을 고려한 제품이다.  

일반 사용자도, 프로그램 제작자도 키보드 이벤트 처리면 간단하기 때문에 USB 키보드 형태로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