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주 금요일에 이벤트로 660M 적축을 수령하여 현재 3일째 집에서 사용중입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기 전, 700R 갈축을 사용했었고, 현재는 회사에서 마제2 갈축을 사용중입니다.
기 사용하던 제품과의 비교까지는 아니지만 간단히 리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1.외관
이미 많은 리뷰로 인해 사진으로 많이 보셨겠지만, 사진으로 설명을 대신 하겠습니다.
눈으로 봐도, 직접 만져보아도 전체적인 완성도가 꽤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660M_01.jpg

660M_02.jpg

660M_03.jpg

660M_04.jpg

660M_05.jpg

660M_06.jpg

660M_07.jpg

2.키감 & 스테빌 & 키캡
저는 재작년부터 갈축만을 써왔었습니다. 200R 갈축, 700R 갈축, 마제2 갈축(현재 사용중)
넌클릭 계열만 쓰다보니 리니어 계열이 무척이나 궁금해졌습니다.
물론 용산에 가서 직접 타건해보기도 했지만 1~2분 정도 타건하는 것으로 그 느낌을 다 알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적축을 한 번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
우선 적축이 걸리는 느낌이 없다보니 갈축과 동일한 키압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더 키압이 낮게 느껴졌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손가락을 키캡 위에 올려놓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쑤욱~ 눌리는 그런...
그래도 타건시 느낌은 가볍고 좋았습니다. 손가락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겠다 싶었죠.
그런데 며칠 사용하다보니 역시 '심심한' 느낌은 어쩔수가 없더라구요.
사실 이건 갈축 대비 적축에 대한 저의 느낌이니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캡 재질은 초창기 700R이 나왔을 때에 비해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제가 레오폴드에 키캡 레이저 각인의 때가 잘 타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더니
이번에 많이 개선되어 이전 700R때 처럼 때가 많이 타진 않을 것이다 라고 하더군요.
레오폴드에서도 꾸준히 키캡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 같아요.
암튼, PBT 키캡에 재질도 오돌도돌 보송보송한 것이 치는 느낌이 상당히 좋아요.
그리고 스테빌이 들어간 키캡도 먹먹함을 느끼지 못할 만큼 700R에 비해 좋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 다른 분 후기를 읽어보니 기성품 스테빌을 또 일일이 다 수작업으로 뭔가 조치를 취했다고 나와있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스테빌 키들의 느낌이 정말 좋았습니다.

3.중복입력
제가 700R에서 마제로 넘어간 이유가 바로 이 중복입력 때문이었는데요,
이번 660M제품은 중복입력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비록 며칠 사용하진 않았지만 아직 중복 입력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더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전작에 비해 더 공을 들인 만큼 중복입력에 대한 문제도
확실히 개선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4.배열
미니 배열을 처음 사용하다 보니 아직 어려움이 좀 있습니다.
아주 가끔씩 쓰는 키일지라도 제 신경세포들이 기억하고 있는 위치에 그 키들이 있지 않으니
단 1~2초라도 시간이 더 소요가 되는 것이, 아직은 적응하기가 좀 힘이드네요.
시간이 지나면 적응이 되겠죠 ^^

***총평***
제가 상세한 제품 리뷰를 작성할 만큼 전문적인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기대할 만한 리뷰가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위에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수식어 대신 '좋다'라는 표현을 쓴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걸 느낌이 그저 좋을 따름인데 다른 표현이 생각이 안나더라구요.
찰지다느니, 쫀득쫀득 하다느니, 도각도각 거린다느니 등등의 표현은 아직 제가 쓰기에 좀 어색하네요. ^^;;
그만큼 초보 수준이라는 반증이죠;;
전제적인 총평을 하자면!!
일단,, 좋습니다!! ㅎㅎㅎㅎ
키캡 느낌 좋구요, 통울림도 별로 느껴지지 않구요, 어떤 분은 각인이 또렷하지 않다 그러는데
각인을 인지하는 데에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밝고 또렷한 흰색 각인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편안합니다.
확실히 제품 완성도는 700R에 비해 뛰어납니다.
미니 배열에 적응을 하지 못할까 좀 걱정은 되지만, 일단 며칠 더 써봐야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벤트로 좋은 제품을 제공해 준 레오폴드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Filco Majestouch2

-Cherry 1800

-Evoluent Vertical Mouse 3 Wirel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