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Old Dell 키보드 1,2,3기 비교 사용기를 작성중에 있는데,
테스트 하면 테스트 할수록 점점 수렁에 빠져드는 것 같습니다. TT;

사실상, 동종의 키보드의 차이점을 구분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키감도 사실상 호불호인 관계로, 저의 주관적인 사상이 많이 개입될 뿐아니라,
같은 신동품 급이라 할지라도 보존상태에 따른 오차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1기와 3기를 그냥 놓고 외관적인 것만 비교해 보자면,
3기의 올드델 보다 1기의 올드델이 더 부드러운 프라스틱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키보드 무게의 차이가 보이는 것을 보니, 3기의 올드델 철판에 더 많은 철이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프라스틱의 무게도 3기의 것이 무겁습니다.)
외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키보드 케이블의 재질과 길이가 확연히 차이가 나더군요.
(3기의 케이블이 더 두껍고 깁니다. 그리고, 기판은 3기의 것은 Made in korea이고, 1,2기의 것은 Made in Japan인것은 아실줄로 믿습니다.)

키감을 따지자면, 1기의 하우징이 더 연질의 프라스틱을 사용해서 그런지, 타이핑시 손가락 끝에 오는 충격을 상당히 감쇄시키는 반면, 3기의 것은 고스란히 손가락 끝으로 충격이 오더군요.
바꾸어 말하자면, 3기의 프라스틱 성형이 더 정밀해져서 결합이 더 단단하게 되었다고 해석할수도 있겠습니다. 뭐, 프라스틱 재질이 딱딱해진 영향이 크지만요... ...

2기의 올드델의 경우 제가 가지고 있었지만, 다른 분께 분양을 한 관계로 지금은 가지고 있지를 않고, 과거의 기억을 더듬어보며 비교하고 있는중인데, 2기가 있었으면 오히려 더 헷갈려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여기서 문제점은, 과연 어느 시기의 키보드의 키감이 더 좋냐는 것인데... ...

현재까지는 모르겠습니다. TT;

일단, 1기의 것이 더 부드럽고 좋기는 한데, 3기의 것은 키슬라이더의 윤활성분이 전부 날아가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러니, 3기의 올드델의 슬라이더 윤활처리를 한 후 비교를 해보아야 겠습니다.
(그런데, 1기의 것도 윤활처리를 하지 않은 상태인데, 더 오래된 키보드 슬라이더의 윤활성분이 더 오래가나요? ^^;)

과연 어떤 결론이 날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

테스트를 하다가 머리를 식힐겸, 약간의 정보를 제공할 겸 해서 들어와서 글을 작성합니다.

(상기의 내용에 오류가 있다거나, 더 첨부할 이야기가 있으면 리플달아주세요. ^^;)

From : Arch-an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