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프렌드 아이매직 G-MASTER 레인보우 이중사출 청축 기계식 키보드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비프렌드의 키보드는 예전에 GKEYBOARD 플런저 키보드를 사용해본 적이 있었는데, 시장에서도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던 제품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체리 스위치의 특허 만료 이후 바야흐로 기계식 키보드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스위치를 사용한 키보드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오늘 살펴볼 비프렌드 아이매직 G-MASTER 레인보우 이중사출 기계식 키보드 (이하 G-MASTER) 는 이중 접점 방식을 사용한 G 스위치가 적용 된 키보드로 제가 처음 겪어보는 스위치라서 어떠한 느낌을 선사할 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과연 G-MASTER는 어떠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전면 박스의 모습 입니다. 좌측 상단에는 비프렌드 로고가 있으며 중앙에 제품명이 크게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의 모습으로 제품명과 제품의 스펙이 기재 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제품의 색상과 LED 종류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한 모습으로 G-MASTER 키보드와 사용설명서가 보입니다. 패키징에서 아쉬운 점으로는 최근에 많은 제품들이 내부에 스펀지를 사용하여 키보드를 보호 할 수 있는 포장을 하고 있는데 이 제품은 그렇지 않다는 점 입니다.



동봉 된 사용설명서를 직접 스캔해보았습니다. 간략하게 멀티미디어 단축키와 LED 동작에 대한 내용으로 아래 동작 및 기능 파트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키보드 외형



제품 포장을 모두 벗겨낸 모습으로, G-MASTER 키보드는 블랙과 화이트 두 종류의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배열은 US 레이아웃 (일자 엔터)의 104키 이며, 상판이 스위치 보강판의 역할을 겸하는 비키 타입 디자인이 적용 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 되는 제품들이 대부분 상판에 헤어라인이 들어간 메탈을 사용하거나 상하좌우의 폭을 줄여서 슬림한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 된 것들이 많은데 G-MASTER는 약간 투박한 느낌이 듭니다.



우측 상단에는 비프렌드의 로고가 양각으로 처리가 되어 있으며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Windows Key Lock 인디케이터 LED 부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LED 색상은 빨간색으로 점등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측면은 빨간색 테두리로 둘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빨간색과 검은색 플라스틱의 경계 부분 성형이 매끄럽지 않아 만졌을 때 약간 날카로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키캡 주변으로는 유광 느낌의 라인이 그어져 있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상판 디자인을 이쁘게 잘 처리한 것 같습니다. 



G-MASTER의 후면 모습 입니다. 제품의 라벨과 높이 조절 부분, 그리고 타건 시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 패드가 위치 하고 있습니다.



높이 조절부의 모습으로 제가 이 키보드에서 가장 칭찬 하고 싶은 부분 입니다. 지금 껏 여러 종류의 키보드를 접해보았지만 이런 형태의 높이 조절 방식은 처음이었는데, 고무로 된 부분을 좌우로 돌려서 총 3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 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기본 (1단계) 높이 입니다.



기본 단계에서 오른쪽으로 힘을 주어 돌리면 2단계 높이 조절이 됩니다.


기본 단계에서 왼쪽으로 힘을 주어 돌리면 가장 높은 3단계 높이로 설정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으로 피트가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서 어느 단계에서나 키보드의 접지력이 만족스러웠으며, 이로 인하여 흔들림 없는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껏 본 높이 조절부 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방식이어서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키보드와 케이블의 연결 부분으로 고무 패킹 처리가 되어 있어서 단선 방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케이블과 USB 단자의 모습입니다. 최근 출시 되는 많은 키보드들이 직조 형태의 케이블과 노이즈 필터, 금도금 USB 단자를 적용한 것에 비해서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듭니다. 그 외 케이블을 쉽게 묶을 수 있는 타이를 제공한 것이 눈에 띕니다.



G-MASTER의 측면 모습으로 스텝스컬쳐2가 적용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MASTER의 키캡은 ABS 재질의 이중 사출 방식이 적용 되었습니다. 보통 영문 각인만 이중사출인 경우가 많았는데 한글 각인 까지도 이중 사출 방식을 적용한 것이 눈에 띕니다. 키캡 표면은 적당히 거친 느낌이 있어서 가격 대비 괜찮은 수준의 마감이라 생각이 됩니다.



키캡을 탈거 하여 LED를 점등한 모습으로, 각 열마다 다른 색상의 LED가 사용 되었습니다. 시중에서 흔히 말하는 'RAINBOW LED' 방식 입니다. 스테빌라이저는 마제스터치 방식이 사용 되었습니다.



이중 접점 방식이 사용 된 G스위치의 모습 입니다. 스위치 상부 하우징은 투명으로 되어 있어 LED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위치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G스위치의 키감은 아래 타건 영상 부분에서 언급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동작 및 기능


3.1 LED 기능 동작 영상




G-MASTER의 LED 효과는 Fn 키와 편집열 (Insert, Delete, Home, End, PgUp, PgDn) 키를 이용하여 총 6 가지의 효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동작은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ED 동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Fn + End 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키에만 LED를 들어오게 할 수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게임 또는 업무 시 자주 사용하는 키에 대해서 LED를 지정해 놓으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2 멀티미디어 단축키 기능


Fn + F1 : 미디어 실행
Fn + F2 : 볼륨 낮춤
Fn + F3 : 볼륨 높임
Fn + F4 : 음소거
Fn + F5 : 정지
Fn + F6 : 이전 트랙
Fn + F7 : 재생/일시정지
Fn +F8 : 다음 트랙
Fn + F9 : 이메일 프로그램
Fn + F10 :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로그램 실행
Fn + F11 : 계산기 기능
Fn + F12 : 검색 기능
Fn + Win : 윈도우 키 잠금

G-MASTER 키보드는 Fn 키와 F1 ~ F12 키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단축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볼륨 조절이나 윈도우 키 잠금 단축키의 경우 게임 플레이 시에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3.3 타건 영상




그 동안 여러 필드 테스트 리뷰를 진행해오면서 카일 또는 오테뮤 스위치를 사용한 비슷한 가격대의 키보드들을 많이 접해 볼 수 있었는데요, G-MASTER의 경우 이중접점의 G 스위치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어떠한 느낌 일지 처음부터 상당히 기대가 많이 되었습니다. 

G 스위치는 스펙상 55g±5g 의 키압을 가지고 있으며 오차평균 5g 라는 점에서 수준급에 도달한 스위치라 생각이 되었고 직접 타건해보니 카일이나 오테뮤 스위치 보다는 키압이 가벼운 느낌이 들었으며, 키압에 있어서는 체리 청축과 유사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타건음은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3.4 동시 입력



G-MASTER는 무한동시입력 (NKRO)을 지원하며, 직접 테스트 해보니 완벽하게 모든 키에 대해서 동시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사무용은 물론이고 게이밍용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5 기타



특정 키보드들의 경우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해 카드 결제나 공인 인증서 로그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G-MASTER는 문제 없이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6 공식 스펙






4. 총평


비프렌드 아이매직 G-MASTER 레인보우 이중사출 기계식 키보드는 현재 다나와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5만원 후반대의 가격에 판매 되고 있습니다. 필드 테스터로 직접 사용해보니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본기가 잘 갖춰진 '가성비' 좋은 키보드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중 접점 방식을 사용한 G 스위치와 개인적으로는 혁신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마음에 든 높이 조절 부분이 인상 깊은 키보드 였습니다.

비프렌드 아이매직 G-MASTER 레인보우 이중사출 기계식 키보드의 선전을 기원하며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한 본 키보드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보고 필드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혁신적인 높이 조절 부분.
- 내구성을 높인 이중 접점 방식의 G스위치.



단점
- 최대 밝기에도 LED 광량이 조금 부족한 편.

experienceReviewIncrease.php?p=LtbZAjnsJ

이 사용기는 비프렌드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CHERRY G80-5000HAMUS

TOPRE REALFORCE 87U WHITE

DIATEC FILCO MAJESTOUCH WHITE TENKEYLESS CLICK

P.I. ENGINEERING X-KEYS DESKTOP USB

OTD 356CL V2

http://keytaku.com